왕초보도 쉽게 따라할 수 있는 꼬마빌딩 짓기
박정선 지음 / 메이트북스 / 2020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부동산 재테크에 관심을 가지면서 꼬마빌딩에 대한 부분을 알게 되었다. 노후에 안정적인 수익을 얻을 수 있는 꼬마빌딩은 참 매력적인 재테크라는 생각이 든다.

이 책의 저자는 자신이 직접 상가주택을 짓고 지인들의 상가주택도 지어주었다. 책에는 다가구주택과 상가주택의 입지선정 기준, 셀프 집짓기, 건축사, 건설시공사 선정 기준, 건축 설계, 착공단계 등 건물을 짓기 위한 실제적인 부분들이 잘 설명되어져 있었다. 또한 예비 건축주라면 꼭 알아야 될 평당 가격을 비롯해서, 현장에서 잘 소통할 수 있는 필수 현장용어들, 건축주가 시공사를 잘 다스리는 요령, 건물 임대 및 유지 관리의 기술까지 알짜 정보들이 가득했다. 다가구주택이나 상가주택을 지을 때 설계가 매우 중요한데, 건축주가 많이 조사하고 선택해야 한다. 저자는 집을 설계하기 전에 다양한 상황을 미리 생각해야하고, 건물을 많이 봐서 안목을 길러야하고, 임대 세대에 대한 공간 구성이나 상가와 주택 비율 등은 현장 전문가 의견을 반영하라고 당부한다. 무조건 건축사에게 맡기는 것이 아니라 내가 지을 집은 내가 철저히 준비해야 할 것이다. 엘리베이터 설치 시에 꼭 체크할 사항들과 착공 단계에서 준비해야할 내용들도 유익한 정보였다. 벽돌을 쌓는 조적공사, 벽과 천장과 바닥 등에 흙이나 시멘트를 바르는 미장공사, 방수공사, 타일공사 등을 그림과 함께 설명해주고 있어서 더욱 좋았다.

이렇게 이 책에는 실제로 꼬마빌딩을 짓는 유익한 내용들이 많아서 앞으로 다가구주택이나 상가주택을 신축하려는 사람들에게 도움이 되는 책이라고 추천하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