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독증의 이해와 교육방법 - 난독증 아동 청소년을 위한, 2021 세종도서 학술부문 우수도서 선정
Cynthia M. Syowe 지음, 박재혁 외 옮김, 조미아 감수 / 글로벌콘텐츠 / 2020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주위를 살펴보면 난독증으로 힘들어하는 사람들을 종종 보게 된다. 난독증을 제대로 이해하고 어떻게 하면 그들이 어려움을 겪지 않고 생활할 수 있을지 궁금했다. 난독증 사람들은 지능이 정상이지만 글자를 읽고 쓰는데 어려움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어려움을 가지고 있으면 학령기 때 학업을 따라가기 힘들어서 더욱 문제가 된다.

이 책은 난독증 아동 청소년을 위한 난독증의 이해와 교육방법에 대해서 이야기를 하고 있다. 책의 구성을 살펴보면 난독증의 정의를 시작으로 특징, 원인, 평가와 진단, 특수교육, 지도 방법의 10대 원칙, 읽기와 필기교육 방법, 철자법과 작문지도 방법...등에 대해서 자세히 알려주고 있다. 여기에 덧붙여서 ADD 및 ADHD, 난독증이 있는 성인들까지 다루고 있다. 난독증이 있는 사람들도 학습이 가능하며, 난독증은 정신적 혹은 환경적 요소가 아니라 많은 가정에서 볼 수 있는 신경학적인 증상이라는 점을 말한다. 또한 난독증은 ADD와 ADHD 등과 같은 증상을 동반하며 완치되지는 않지만, 적절한 학습지도를 통해서 상당한 개선을 이룰 수 있다고 한다. 지도 방법의 10대 원칙을 보면 다중 감각 교수법을 사용하고, 기계적인 암기보다 논리 사용법을 가르치고, 학습지도를 개인별로 하는 등의 중요한 원칙을 알려준다. 좀 더 세부적으로 읽기, 필기, 철자법 교습, 작문, 수학, 연관된 과목 가르치기까지 교육방법에 대해서도 잘 정리가 되어있었다.

이 책을 통해서 평소에 궁금했었던 난독증을 좀 더 잘 이해할 수 있었고, 그들의 교육방법도 알 수 있었다. 이 책을 난독증을 치료하는 사람들이나 이해하고 싶은 사람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책이라고 추천하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