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옛길 사용설명서 - 서울 옛길, 600년 문화도시를 만나다
한국청소년역사문화홍보단 지음 / 창해 / 2020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서울은 과거와 현재가 공존하는 6백년의 역사를 자랑하는 도시이다. 이 책에는 서울 옛길 12경에서 만난 서울 한양의 역사, 문화의 인문학 책이라서 읽어보고 싶었다. 책에서 다루는 서울 옛길은 인왕산, 북악산, 남산, 남산에서 흘러 내리는 10개의 물길과 한양의 동서를 가로지르는 2개의 길을 말한다. 여기서 특히, 삼청동천길은 가본 곳이어서 더욱 반가웠다. 현재는 카페와 갤러리가 많아서 사람들이 많이 방문하는 곳이다. 삼청동천은 백악산 동쪽 자락에서 흘러내린 계곡물이 청계천으로 흘러 들어가는 물길로 청계천으로 합수되는 가장 긴 물길이라는 사실도 알게 되었다. 삼청이라는 동명은 도교의 신을 모시는 장소에서 유래하며, 또 하나의 유래는 산과 물, 사람이 깨끗하다하여 붙여졌다고 한다. 삼청공원에 가본 적이 있었는데, 삼청공원에서 다시 마을버스 종점으로 내려오면 우측 오르막길에 칠보사라는 절이 있다고 한다. 이 절에는 가본 적이 없는데 칠보사 주차장으로 사용되고 있는 곳이 단재 신채호 선생의 집터라는 것이다. 다음에 삼청공원을 갈 때는 이곳 칠보사도 한번 들러보리라 다짐했다. 또한 삼청파출소 옆에 소격서 터는 도교의 삼신을 위해서 성제단을 설치하고 초제지내는 일을 맡아보았던 곳이다. 현재 현대미술관 자리는 옛 종친부와 사간원 터라는 사실도 새로 알게 되었다. 더불어 책에는 옛 지도와 사진, 그림 등의 볼거리를 담고 있어서 읽는 재미를 더 해주었다.

책을 읽으면서 서울에 살면서도 미처 가보지 못한 곳은 꼭 한번 가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곳을 방문하게 되면 이 책을 읽으면서 알게 된 내용들이 도움이 되리라 기대가 되어진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