젊음을 유지하고 건강하게 사는 백년 식사 - 의사가 알려주는 최강의 식사법
마키타 젠지 지음, 이선이 옮김 / 이너북 / 2020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누구나 늙지않고 젊음을 유지하고 싶은 마음이 있을 것이다. 백세시대에 접어들면서 아프지 않고 젊게 오래 살 수 있어야 하는데 나이들수록 성인병이 생기고 아프기 시작한다.

이 책의 저자인 마키다 젠지는 일본의 유명한 당뇨병 전문의다. 그는 잘못된 식사가 늙고 병들게 한다고 말하면서 38년간 여러 환자들을 진료하며 밝혀낸 최강의 식사법에 대해서 이야기하고 있다. 예로부터 밥이 보약이란 말처럼 먹거리가 참 중요하다. 음식이 중요하다는 사실을 알고 있지만 먹거리에 대해서 별로 신경을 쓰지 못했던 것 같다. 저자도 잘못된 식사 때문에 늙고 병이 생긴다고 강조한다. 몸이 노화되는 원인 중에 산화도 있지만 당화가 문제이다. 당화란 단백질이나 지질이 포도당과 결합함으로써 품질과 성능이 떨어지는 반응”(p.17)을 말한다. 이때 AGE(최종당화산물)라는 나쁜 물질이 생기는데 이것이 몸속에 쌓이면서 질병을 촉진하고 노화를 일으킨다는 사실을 알았다. 책에는 노화를 방지하는 조리법과 폴리페놀의 우수함을 비롯해서 젊음을 유지하기 위한 30가지의 음식이 소개되어 있다. 각각의 음식물을 사진과 함께 효능과 주요 유효성분, 제대로 먹는 방법으로 나눠서 잘 설명해주고 있는 점이 좋았다. 또한 늙지 않는 사람이 지키는 10가지 규칙을 잘 정리해서 보여주고 있다. 여기서 식사 후 바로 걸어야 당화의 진행을 억제 할 수 있으며, 자외선도 노화를 촉진한다는 사실을 배웠다.

이렇게 이 책에는 노화를 억제하고 젊음을 유지시켜 줄 수 있는 식사법에 대해서 잘 이야기해주고 있었다. 그동안 잘못된 식사법을 반성하고 책에서 알려준 올바른 식사법을 실천해야겠다는 다짐을 해보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