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정일의 한국의 암자 답사기
신정일 지음 / 푸른영토 / 2020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종교는 다르지만 사찰에 가면 평온한 마음이 생겨서 즐겨 찾곤 한다. 사찰에는 암자가 있는데, 암자의 사전적인 의미는 큰 절에 딸린 작은 절이나 도를 닦기 위하여 만든 자그마한 집이다. 이 책에는 우리나라의 암자에 대한 답사기라서 더욱 읽고 싶어졌다.

책의 저자는 전작에서 <신정일의 한국의 사찰 답사기>를 썼는데 이번에는 암자 답사기를 출간하였다. 책에는 경상남북도, 전라남북도, 충정남도, 경기도, 강원도 등에 있는 암자를 소개하고 있었다. 대부분 경상도와 전라도에 있는 암자가 많았다. 사실 이쪽의 암자들은 생소한 곳이 많았다. 강원도에 있는 오대산의 중대 사자암은 몇 달 전에 가본 곳이어서 더욱 반가웠다. 중대 사자암의 적멸보궁은 보물로 지정되어진 곳인데, 이곳에 오르는 가파른 계단이 생각났다. 오르는 길을 험했지만 고즈넉한 산새가 많이 기억에 남는다. 경기도 파주에 있는 도솔암은 그리 멀지 않은 곳에 있어서 기회가 되면 한번 가보고 싶었다. 이곳에는 보물로 지정된 용미리 석불이 있는데 쌍미륵으로 불린다. 이 불상에는 고려 선종과 원신공주의 왕자인 한산후의 탄생과 관련된 설화가 있다고 전해진다. 암자뿐만 아니라 이런 설화를 읽는 재미 또한 더해주고 있어서 좋았다. 이 밖에도 김구 선생이 숨어지낸 충남 공주의 마곡사, 해돋이의 명소로 알려진 전라남도의 향일암 등도 꼭 한번 가보고 싶은 곳이었다.

이 책을 읽으면서 그동안 잘 몰랐던 우리나라의 암자에 대해서 알 수 있어서 유익한 독서시간이 되었다. 더불어 암자 답사를 하면서 많은 도움이 될 책이라고 추천하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