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님도 나도 치매는 처음인데, 어떻게 하지? - 부모님과 가족 모두가 후회하지 않는 치매 안심 가이드
와다 히데키 지음, 김은경 옮김 / 느낌이있는책 / 2020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이 들어갈수록 가장 걸리고 싶지 않은 병 가운데 하나가 치매이다. 누구나 죽기 전까지 온전한 정신으로 살고 싶을 것이다. 치매라는 병은 본인도 힘들지만 가족 모두가 참 힘들어하는 병이다. 그래서 본인이던 가족이던 간에 혹시라도 치매에 걸리기 전에 이 병에 대해서 잘 알고 있으면 좋을 것 같아서 이 책이 읽고 싶었다.

책의 저자는 30여 년 동안 노인정신의학 분야에 종사한 전문의이다. 그는 만약 부모님이 이상행동을 보인다 하더라도 섣불리 치매라고 단정 짓지 말라고 한다. 노인들의 행동양식을 변화게 하는 질병에는 암을 비롯한 여러 종류의 내분비질환이 있고, 열사병과 노인성 우울증도 있기 때문이다. 자식들은 관찰과 대화를 통해서 부모님의 변화를 주의 깊게 관찰할 필요가 있다고 조언한다. 또한 치매 진단을 받았다고 하더라도 젊었을 때보다 할 수 있는 일이 조금 줄어들었고, 지금까지 해오던 일의 정확도가 조금 떨어졌다고 생각해야 한다고 말한다. 그리고 자식들은 부모님의 변화 상태를 차분하고 침착하게 받아들이는 자세를 갖어야 한다는 것이다. 부모님이 치매 진단을 처음 받게 되었을 때 가족들이 어떻게 생각해야 하는지에 대한 자세를 배울 수 있었다. 치매의 4가지 유형과 뇌의 노화 부분도 치매를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는 내용들이었다. 이밖에도 변하기 시작한 부모님을 어떻게 대해야 할지와 방법들이 자세히 제시되어있었다. 부모님과의 대화에서 경청, 수용, 공감하는 마음으로 대화하고 건강한 노후를 위해서는 고기 섭취가 필요하다는 것도 알아두어야 할 내용이었다.

이렇게 이 책에는 치매를 대하는 마음가짐과 치매에 대한 올바른 지식들이 가득했다. 치매 안심 가이드라고 할 만큼 부모님과 가족들에게 꼭 읽어보기를 추천하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