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당뇨, 이제 치료합시다! - 결국 요당, 뇌열, 그리고 간이 문제!
이혜민 지음 / 북아지트 / 2020년 3월
평점 :
우리는 흔히 당뇨병을 평생 관리해야 하며 치료가 되지 않는 질환이라고 알고 있다. 당뇨병에 걸리면 음식을 줄이고, 현미밥을 먹고, 운동 하는 것 등을 떠올린다.
이 책의 저자는 유튜브 인기 채널인 ‘당뇨스쿨’을 운영하고 있는 이혜민 한의사이다. 그녀는 당뇨는 치료가 가능한 질환이라고 말한다. 정말 당뇨병이 치료가 가능할까?란 궁금증과 기대를 가지고 책을 읽어나갔다. 책의 첫 부분에는 자신의 몸 상태를 알아보기 위한 셀프 테스트가 있다. 여기에는 당뇨초기, 당뇨병성 말초신경변증, 당뇨병성 망막증, 당뇨병성 신증에 대한 내용이 있었다. 간단한 방법으로 자신의 몸 상태를 알 수 있어서 유익하였다. 책의 구성은 크게 두 파트로 ‘당뇨 치료에 대한 이야기와 실제 환자들의 치료이야기’로 되어있다. 각각의 주제 뒤에는 <이혜민 한의사의 당뇨 노트>코너가 있었는데, 평소에 궁금했었던 내용들이 많아서 흥미로웠다. 당뇨인에게 유익한 과일은 대부분 물로 되어있는 수박이라고 한다. 무조건 과일은 당분이 있다고 당뇨인이 피할 문제는 아닌 것 같았다. 또한 저자는 한방 당뇨 치료의 원리에서 당뇨 치료를 위해서 간 기능 회복이 중요하며, 요당도 반드시 살펴봐야 한다고 말한다. 이밖에도 당뇨인을 위한 올바른 식습관과 운동, 수면 습관도 실제 생활에 도움이 되는 유익한 내용들이었다.
이 책을 읽으면서 평소에 당뇨병에 대해서 잘못 알고 있었던 부분과 몰랐던 부분들을 배울 수 있었다. 현대를 살아가는 우리들에게 당뇨병 예방과 치료를 위해서 꼭 읽어봐야 할 책이라고 생각되어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