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년 쓰는 관절 리모델링 - 통증을 없애고 비틀린 관절을 바로잡는 최강의 운동법
김준배 지음 / 비타북스 / 2020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이가 들면서 점점 관절이 약해지고 안 좋아짐을 느낀다. 이 책의 제목처럼 백 년 동안 건강한 관절을 가질 수 있다면 노년을 참 행복하게 보낼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책의 저자는 정형외과 전문의로서 관절을 살리는 진짜 운동법에 관해서 이야기를 하고 있다. 평소에 어깨가 아픈 현상이 있는데 책에는 어깨 관절 리모델링이란 주제가 있었다. 어깨는 무릎이나 골반, 발목 관절과는 다르게 다양한 방향으로 자유롭게 움직이는 관절이라고 한다. 어깨 관절 질환에는 우리에게 잘 알려진 오십견이 있다. 오십견은 정확한 진단명이 아니라 의학적으로 유착성 견관절낭염이라고 부르는게 옳은 표현이라는 것도 알게 되었다. 50대에만 찾아오는 질환이 아니라 나이와 상관없이 누구나 생길 수 있는 질환이다. 오십견에는 스트레칭이 중요한 치료법이며, 억지로라도 수축된 관절막을 늘려주어야 한다고 말한다. 또 스트레칭은 필요하지만 통증이 완전히 사라지고 천사 날개 동작을 할 수 있을 정도로 완전히 회복되기 전까지는 근력 강화운동은 하지 말라고 조언한다. 어깨 관절 질환에는 오십견 뿐만 아니라 회전근개 손상, 석회건염, 근막통증 증후군 등이 있다. 각각의 어깨 관절 질환에 맞는 운동법과 주의점을 표로 잘 요약해 놓고 있어서 정리가 잘 되어 있다고 느꼈다. 어깨 관절 리모델링에는 ‘어깨 앞면 스트레칭, 어깨 외회전 스트레칭, 벽 모서리를 활용한 스트레칭, 천사 날개 운동’ 등을 설명하고 있다. 스트레칭 동작이 사진으로 첨부되어 있어서 이해하기가 쉬운 점이 좋았다. 이밖에도 이 책에는 무릎관절, 목과 허리관절, 팔꿈치와 손목, 손 관절, 발목과 발 관절, 골반 관절 등에 대한 유익한 내용들이 많았다.

이 책을 통해서 관절이 아플 때 왜 운동이 필요한지를 알게 되었고, 다양한 운동법을 배울 수 있어서 유익한 독서시간이 되었다고 생각되어진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