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정 행복한 삶 - 일상을 위로하는 법정 스님의 향기로운 가르침
김옥림 지음 / MiraeBook / 2020년 1월
평점 :
품절


법정 스님이 열반하신지도 10주기가 되어간다. 스님을 알게 된 건 <무소유>란 책을 읽고 난 후였다. 점점 이기적이고 욕심이 많아지는 세상에서 무소유란 가르침을 주고 떠나신 스님이 그리워진다. 스님을 기억하면서 이번에 출간된 스님의 책이 읽고 싶었다.

이 책은 법정 스님의 반가운 문장들을 볼 수 있고, 스님의 행복론과 삶에 지쳐 힘든 사람들에게 위로를 주는 좋은 내용들이 많았다. 그중에서 몇 가지를 살펴보면 ‘어떤 상황에서도 즐겁게 산다면, 즐거움으로써 모든 것을 가능하게 할 수 있다’란 말이 있다. 나쁜 상황에 처했을 때도 즐거움을 끌어내고, 큰 슬픔에 처해도 즐거움을 위한 여유는 있다는 것이다. 사실 말처럼 쉽지는 않겠지만 즐겁지 않은 삶의 교훈도 즐기라는 이야기인 것 같다. 생각해보면 실패했다고 좌절하지 말고, 그 실패를 교훈삼아 다시 성공하는 사람들도 많다. 만약 실패했다고 낙담하고 주저않는다면 영원한 낙오자가 될 것이다. 스님은 즐거움은 밖에서 누가 가져다주는 것이 아니라 긍정적인 인생관을 가지고 스스로 만들어가야한다고 조언한다. 또한 ‘진정으로 하고 싶은 일을 하라’고 말씀하신다. 남의 눈치를 보면서 돈을 많이 버는 일만을 최고로 여기지 말고, 후회가 남지 않도록 자신이 하고 싶은 일을 하라는 것이다. 물질만능주의에 병들어가는 현 시대에 어떤 삶이 행복한 삶인지를 깨닫게 해주는 말씀이라고 생각되어진다. 이밖에도 스님의 주옥같은 좋은 말씀들이 가득했다.

스님이 하신 말씀들을 되새기고, 행복한 삶이 무엇인지를 되돌아보게 하는 유익한 독서시간이 되었다고 생각되어진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