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알기 쉬운 인도 신화 ㅣ 에이케이 트리비아북 AK Trivia Book
천축 기담 지음, 김진희 옮김 / AK(에이케이)커뮤니케이션즈 / 2019년 11월
평점 :
우리는 그리스로마 신화를 많이 접해보았지만 인도신화는 조금 생소한 느낌을 받는다. 인도신화를 떠올리면 예전에 보았던 엽서가 생각이 나는데, 얼굴이 여러 개 달려있고 화려한 색감이 매우 인상 깊었다. 그래서 인도신화에 대해 궁금했고 알고 싶어서 이 책이 읽고 싶었다.
책의 구성을 살펴보면 먼저, 책의 앞부분에 인도 신화 관계도와 인도 신화의 역사와 문헌이 그림과 도표로 잘 정리되어 있었다. 그리고 인도신화란 무엇인지 설명되어 있다. 인도신화란 현재 인도를 중심으로 남아시아 지역에서 신앙하는 힌두교 신들의 이야기를 말한다. 인도를 생각하면 힌두교를 떠올리는데, 힌두교는 다신교로 본래는 고대 인도에서 신앙한 브라만교였으나 시간이 흐르면서 힌두교로 발전하였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또한 인도 신화의 특징을 보면 8가지 포인트로 인도 신화를 이해하는데 도움을 주고 있는 점이 좋았다. 우리가 SNS와 게임 등에서 사용하는 아바타의 어원이 화신 ‘아바타라’라는 것도 알게 되었다. 인도 신화에서 신은 인간의 모습을 그저 내려다보지 않고 지상에서 벌어지는 사건에 어떤 식으로든 참견한다고 한다. 그래서 신을 열심히 찬양하는 수행자의 소원을 이뤄준다는 것이다. 신과 대등한 성선에 대한 부분도 나오는데, 신화에 종종 등장하며 신과 대등하거나 혹은 그 이상의 힘을 지닌 선인을 말한다. 브라만 출신일 경우에는 성선이라고 부르고, 크샤트리아 출신일 경우에는 왕선이라고 불러서 구분한다고 한다. 이밖에도 연애 이야기의 원조인 샤쿤툴라를 비롯해서 인도신화에 나오는 신들인 비슈누, 크리슈나, 라마, 시바, 두르가, 브라마, 나가...등을 이야기하고 있다.
각 주제의 밑 부분에는 ‘인도 신화 의문과 고찰’과 ‘인도 신화 토막 지식’코너가 있었는데 이것을 읽는 재미 또한 컸다.
이 책을 읽고 나서 평소에 궁금했었던 인도신화에 대한 여러 부분들을 알게 되었다. 더불어 인도에서 전승되어온 신들의 이야기를 통해서 인도 역사에 대해서 더 많이 이해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고 생각되어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