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아파트 상승의 끝은 어디인가 - 2020 수도권 입지의 대전환이 온다
강승우 지음 / 매일경제신문사 / 2019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부동산 재테크에 관심을 가지면서 여러 가지 책들을 보고 있다. 몇 해 전부터 서울에 전세 대란이 일어나고 서울 아파트 집값이 오르는 현 상황에서 이 책의 내용에 더욱 관심이 생겼다. 이렇게 서울에는 전세대란과 집값이 계속 오르고 있는데, 반해 지방은 미분양 사태를 겪고 있다. 왜 이러한 현상들이 일어나고 있으며 미래에는 어떻게 될까?

책의 저자인 강승우 씨는 부동산 스터디 80만 회원이 인정한 데이터 분석 전문가여서 이 책에 더욱 신뢰감이 생겼다. 저자는 부동산은 상당한 목돈이 들어가기 때문에 실수요라는 명목 하에 아무 때나 사도된다는 생각은 매우 위험하다고 말한다. 세상은 불공평하기 때문에 최선의 선택을 내리기 위해서 깊이 고민하고 연구해야한다는 생각에 공감이 되었다.

책을 살펴보면 전작에 비해서 이 책에는 내재가치뿐 아니라 미래가치가 뛰어난 단지들을 선별하였다. 또 서울뿐 아니라 수도권 및 6대 광역시를 다루고 새로운 변경점과 인사이트를 반영하였다. 책에는 서울아파트 시장 과거, 현재, 미래에 대한 이야기가 있었는데, 2018년의 이례적인 상승장을 가계부분 통화량과 서울 아파트 시세 증감률로 표로 잘 설명하고 있었다. 그리고 수도권 신도시의 위력에서 수도권 신도시는 서울 부동산 시징에 단기적으로는 상승 압력을 주고, 장기적으로는 하락 압력을 제공한다고 말한다. 이밖에도 내재가치가 뛰어난 서울 아파트와 경기 아파트 시장 중장기 전망도 좋은 정보들이었다. 또한 각 주제의 뒷부분에 있는 tip코너에는 “서울 아파트 시장을 이끄는 소득 5분위, 분양가 상한제 6개월 유예는 어떤 영향을 미칠까, 과대평가된 이주 물량의 영향력, 3가지 도구로 알아본 6대 광역시 매수 타이밍”등 유익한 내용들이 많았다.

저자의 말처럼 이 책이 정답이 아닐 수 있지만, 책임감을 가지고 고민한 인사이트와 데이터이기에 서울 부동산을 바라보는 안목에 많은 도움이 되었다고 생각되어진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