걸리버 여행기 (무삭제 완역본) 현대지성 클래식 27
조너선 스위프트 지음, 이종인 옮김 / 현대지성 / 2019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걸리버 여행기는 누구나 어린 시절에 동화책으로 한 번쯤 읽어 본 기억이 있을 것이라고 생각된다. 나 역시 초등학교 학창시절에 이 책을 읽었던 기억이 있다. 그 시절에는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게 동화책으로 그림과 함께 거인과 소인국 등...의 이야기가 재미있게 펼쳐졌었다. 걸리버 여행기는 동화책뿐만 아니라 애니메이션 영화로도 상영이 된 바 있는 유명한 이야기이다.

이 책은 <걸리버 여행기>의 완역본으로 꽤 두꺼운 분량의 책이다. 무엇보다 완역본이라는 점이 상당히 흥미롭게 다가왔고 이 책을 더욱 읽고 싶게 만들었다. 아직까지 걸리버 여행기의 완역본을 본적이 없었기 때문에 성인이 되어서 완역본으로 다시금 읽어볼 수 있는 기회가 생겨서 좋았다. <걸리버 여행기>1726년에 간행되었고, 풍자문학의 대가인 조너선 스위프트의 작품이다. 단순히 동화적인 이야기가 아니라 걸리버의 환상적인 모험담을 통해서 당대 영국 의 정치, 사회의 타락과 부패를 통렬히 비판하고 있다. 작품의 구성을 살펴보면 총 4부로 소인국 여행기, 거인국 여행기, 라퓨타/발니바비/럭낵/글럽덥드립/일본 여행기, 말의 나라 여행기로 되어있다. 뱃사람 걸리버가 바다에서 난파되어 물결에 떠돌아다니다가 기이한 나라에 가게 된다. 대략의 이야기를 살펴보면 1부에는 소인국에서 소인족과 거대한 인간 걸리버와의 사이에서 일어나는 이야기가 펼쳐진다. 2부에는 반대로 거인국의 나라에서 이번에는 걸리버가 소인이 되어 벌어지는 이야기가 펼쳐진다. 3부에는 날아다니는 섬과 여러 나라를 방문하며 다양한 사람들을 만난다. 4부에는 말의 나라에서 인간의 모양과 말의 모양을 한 동물들의 이야기가 펼쳐진다. 책에는 삽화로 읽는 재미를 더해주고, 각주가 붙어있어서 낱말의 의미에 대해서 잘 설명해주고 있었다. 뒷부분의 해제도 작품을 더욱 잘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었다.

어릴 적 읽었을 때의 느낌과는 또 다르게 <걸리버 여행기>의 내용이 새롭게 다가왔다. 단순히 재미로 읽기보다는 풍자문학의 진수를 엿볼 수 있는 시간이었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걸리버 여행기의 완역본을 읽어 볼 수 있어서 뜻 깊은 독서시간이 되었다고 생각되어진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