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세 건강 이 속에 있다
현영근 지음 / 비엠케이(BMK) / 2019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예로부터 오복 중에 하나가 치아라고 할 만큼 치아는 행복하고 건강한 삶에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평소에 치아가 그리 튼튼하지 못해서 걱정이 되었는데, 이 책을 통해서 치아에 대한 지식을 넓히고 치아건강에 신경을 쓰고 싶었다.

책의 저자인 현영근 원장은 임플란트 관련 국내외 특허를 가지고 있으며 현재 치과를 운영중에 있다. 책의 구성을 살펴보면 크게 세 부분으로 성인, 어르신, 어린이 치아건강으로 나눠져 있다. 각 주제들의 뒷부분에는 보너스닥터 현의 어드바이스란 코너가 있어서 더욱 알찬 정보들을 제공해주고 있다. 이 중에서 치주 질환이 류마티스 관절염과도 관련이 있다는 사실이 흥미로웠다. 치주 질환과 류마티스 관절염이 대체 무슨 관계가 있는 것일까? 치주염은 진지발리스 균이 원인균인데, 그 균이 류마티스 관절염 발명에 연관이 있다는 것이다. 한국인이 감기 다음으로 많이 앓고 있는 병도 잇몸 병으로 종종 생명을 앗아갈 수 있는 중요한 질병의 조기 신호가 될 수 있다는 점도 알게 되었다. 또한 어떻게 이를 닦는 것이 올바른 방법인지 알고 싶었는데, 바른 양치법으로 바스 양치법의 칫솔질 방법이 그림과 설명으로 제시되어 있어서 도움이 되었다. 이밖에도 임플란트, 성인 치아 교정, 치아 변색, 어린이 양치질, 충치...등 치아에 관한 유용한 정보들이 많았다.

이렇게 평소에 궁금했었던 내용과 잘못 알고 있었던 부분들을 이 책을 통해서 바르게 알게 되었다. 남녀노소에 상관없이 치아건강에 대한 올바른 정보를 알려주는 책이라서 꼭 읽어보기를 추천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