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유튜브 구독자 100만 만들기 - 구독자 340만 보겸의 알짜 노하우
김보겸 지음 / 지식너머 / 2019년 7월
평점 :
요즘 유튜브가 대세라고 할 만큼 많은 사람들이 유튜브에 관심을 갖고 유튜버가 되고 있다. 유튜브를 시작하면 구독자를 늘리는 것이 중요한데, 이 책의 저자인 유튜버 보겸은 340만 구독자를 가졌다. 어떻게 하면 저자처럼 많은 구독자를 가질 수 있을까? 그 비결이 무엇인지 궁금했다.
저자인 보겸은 게임 BJ로 1인 크리에이터가 되었다. 그는 별다른 계획 없이 그저 재미를 좇다가 시작된 던전앤파이터 게임 방송으로 1인 크리에이터라는 길에 접어들었다고 말한다. 어떻게 하면 많은 구독자를 가질 수 있는 유튜버가 되나요?란 질문에 저자는 일단 유튜브 영상을 올리면 유튜버가 된다고 한다. 그리고 열심히 하면 누구나 100만 유튜버가 될 수 있다고 말한다. 그 열심히 하는 방법을 이 책에서 말해주고 있다. 시작하는 유튜버를 위한 가이드에서 캐릭터는 유행을 따라가지 말고 자신에게 맞는 자연스러운 것이 가장 좋은 것이라고 한다. 유튜버는 자신만의 고유한 것과 남과 다른 것에 눈을 떠야하며, 그것으로 카피와 창조의 한 끗 차이를 넘어서야한다는 말도 인상 깊었다. 또 첫 장비는 스마트 폰과 캠코더면 충분하지 무조건 좋은 장비부터 갖추려는 장비욕심은 내지 말라고 한다. 촬영 후 편집, 업로드도 무료 프로그램이 잘 되어 있어서 그것들을 사용하라고 알려준다. 이밖에도 기획 포인트, 촬영 포인트, 편집 포인트, 홍보 포인트, 수익 포인트 등 성공하는 유튜버를 위한 실전과 노하우를 자세히 알려주고 있다. 이중에서 조심해야 할 것들과 이런 시도를 해보았다는 실패담까지 알려주고 있어서 더욱 유용하였다.
그는 좋아하는 일을 하다가 최강 유튜버가 되었고, 주저없이 시작하고 즐겁게 하라고 조언하고 있다. 더불어서 “끈기, 강한 멘탈, 진정성”이 중요하다고 거듭 강조하고 있다. 저자의 글을 읽으면서 문득 일을 즐기면서 즐겁게 일하는 사람을 따라올 수 없다는 말이 생각이 났다. 정말 저자는 자신이 좋아하는 일을 즐겁게 하고, 또 거짓이 아닌 진정성을 가지고 독자들과 만남으로써 성공한 유튜버가 되었다고 생각되어진다. 이 책을 읽으면서 무조건 구독자 수를 늘리는 것에만 신경을 쓰지 말고, 어떤 자세를 가지고 독자들에게 다가가야할지를 생각해 보게 되는 좋은 독서시간이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