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연금 최적화로 매월 남들보다 연금을 3배나 더 받는다
황재수 지음 / 북랩 / 2019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는 백세시대를 바라보며 살아가고 있다. 앞으로 살아갈 날이 더 많아지기 때문에 노후를 위한 준비가 반드시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특히 개인연금은 노후소득보장제도의 하나인 연금제도이다. 그런데 사실 국민연금만으로는 노후를 준비하기에는 부족하기 때문에 개인연금이나 퇴직연금을 활용해야 한다. 

이 책의 저자인 황재수 님은 금융업에 종사하고 있으면서 수많은 금융상품의 최적화를 연구하였다. 그 중에서 개인의 노후 설계와 직접적으로 연관된 개인연금 상품과 부동산에 관한 최적화 플랜에 대해서 국내 1인자라고 말 할 수 있다. 이 책에는 국내의 개인연금을 최적화시키는 방법들뿐만 아니라 퇴직연금을 관리하는 법, 공적연금이나 퇴직연금을 개인연금 상품들과 조합하여 연금을 많이 받도록 하는 방법들에 대한 유익한 이야기들이 있었다. 연금 최적화의 첫 번째 이야기에는 기본적이면서도 중요한 월 납입 금액에 대한 내용이 있다. 현재 각자의 상황에 맞게 매월 부담 없이 장기간 납입금액을 넣을 수 있도록 최소한 10만 원 이상으로 정하라고 한다. 사실 처음에 납입금액을 많이 설정해서 중도하차할 수 있기 때문에 자신이 꾸준히 넣을 수 있는 금액 설정이 중요하다고 생각된다. 또한 연금은 기본 가입 금액의 최대 2배수까지 추가납입이 가능하기 때문에 기본 납입 금액을 10만원이라고 정하면, 추가납입 금액은 20만원이 된다. 이렇게 하면 추가납입 금액에는 기본 가입 금액에서 빠지는 사업비용 보다 훨씬 적은 비율이 차감되거나 사업 비용자체가 없기 때문에 납입 효율이 최적화 된다는 것이다. 이런 부분들을 잘 몰랐는데 연금 상품을 가입하면서 추가납입을 잘 활용하면 훨씬 이득이 생기리라 생각되어졌다. 그리고 평소에 궁금했었던 변액연금 상품에 대한 이야기도 있었다. 변액연금 상품을 선택할 때 6가지 사항을 체크해야하는데, 이중에서 한 가지는 확정형 연금과 종신형 연금 중 원하는 연금 지급 형태를 자유자재로 선택이 가능한 변액연금인지를 살펴봐야한다고 조언한다. 이밖에도 연금 최적화에 대한 유용한 내용들이 많았다.

이 책을 통해서 연금 최적화에 대해서 많은 부분들을 배울 수 있었다. 연금을 가입하기 전에 이러한 부분들을 잘 알고 있다면 좀 더 현명한 노후를 준비할 수 있으리라 생각되어진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