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유튜브 마케팅 혁명
스가야 신이치.민진홍.경광배 지음 / 매일경제신문사 / 2019년 1월
평점 :
요즘 유튜브가 대세라고 할 만큼 유튜브에 관한 책들이 많이 출간되고 있다. 평소에 유튜브를 즐겨 시청하고 있어서 자연스럽게 유튜브 동영상을 만드는 방법에도 관심을 갖게 되었다. 더 나아가서 나도 유튜버가 되고 싶다는 생각을 해보았다.
이 책은 한국과 일본의 유튜브 컨설턴트 1인자와 프랜차이즈 컨설팅의 사업가인 공저자들이 만든 책이다. 비즈니스에서 중요한 것은 고객모집인데, 이 고객모집을 아주 쉽게 할 수 있는 방법이 바로 유튜브이다. 우리가 알다시피 유튜브는 구글 다음으로 세계 2위의 검색엔진으로 구글의 자회사이다. 따라서 구글과 검색에 연동되며 유튜브를 사용하면 세계 1,2위의 검색엔진을 한꺼번에 이용할 수 있는 셈이다. 앞으로 90%는 모두 온라인 비디오로 변할 것이라고 내다보며, 동영상의 수요가 더욱 커질 것이라고 한다. 책에는 계정 초기 설정 방법부터 시작해서 채널 구독을 증가하는 비법, 유튜브의 상위 노출 핵심 스킬까지 유튜브를 간편하고 쉽게 마케팅에 접목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유튜브 채널 만드는 법에는 유튜브 개인 채널과 브랜드 채널을 만드는 방법으로 나눠서 자세히 설명하고 있다. 비즈니스로 유튜브를 사용한다면 브랜드 채널이 필수인데, 만드는 방법을 순서대로 잘 알려주고 있어서 좋았다. 계정을 만들었다면 채널 전략을 세워서 동영상을 만들라고 조언한다. 잘못하면 조회 수가 오르지 않는 동영상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채널 콘셉트를 정할 때는 타깃을 설정하고 모델링 채널을 찾고 운영자의 얼굴을 상상하기 쉽게 하라고 당부하고 있다. 이렇게 콘셉트를 정하면 채널을 구독하는 속도가 빨라질 것이라고 말한다.
이 책을 통해서 평소에 알고 싶었던 유튜브에 관해서 많은 부분을 배울 수 있어서 유익한 독서시간이 되었다고 생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