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비교하지 않는 연습 - 불필요한 열등감에서 벗어나는 삶
가토 다이조 지음, 장은주 옮김 / 더퀘스트 / 2018년 11월
평점 :
절판

우리는 살면서 남과 비교하면서 열등감에 사로잡힐 때가 있다. 자만하지 말아야 되지만 지나치게 자존감이 낮고 열등감에 사로잡히면 안 된다.
이 책의 저자는 일본의 대표적인 교육심리학자로서 열등감에 관해서 연구해온 분이다. 책의 구성을 살펴보면 열등감을 가진 사람의 심리적 특징에서부터 시작해서 불필요한 열등감에서 벗어날 수 있는 좋은 이야기들이 많았다. 열등감을 가진 사람은 남과의 끝없는 비교를 하고 항상 자신의 약점을 과장되게 의식한다. 남과 비교하는 일은 행복하지 못한 지름길이듯이, 열등감이 심한 사람은 타인에 의해서 자신의 행복을 결정짓기 때문에 결코 행복할 수 없다. 그럼 이런 열등감의 원인은 무엇일까? 책에는 열등감의 원인은 소속감의 결여와 자기 인식의 결여라고 말한다. 사소한 일은 사소하게 판단해야하며, 극단적으로 판단하지 않아야 한다. 우울증이 있는 사람은 그렇지 않은 사람에 비해 같은 경험을 다르게 해석한다. 그래서 사실보다 해석이 중요한 것이다. 저자는 마음을 바꾸지 않고 외적인 현실만 바꾸려하는 것은 열등감을 극복하는 길이 아니라고 한다. 열등감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사람과 교감하면서 열등감을 해소하고 신뢰를 통해서 새로운 자신을 만들어가야 한다고 조언한다.
이 책을 읽으면서 열등감에 대한 바른 이해를 할 수 있었고, 심리학자인 저자의 조언들이 인상깊게 남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