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이웃집 CEO - ‘보통 사람’을 세계 일류 리더로 성장시키는 4가지 행동
엘레나 보텔로 외 지음, 안기순 옮김 / 소소의책 / 2018년 10월
평점 :
절판
누구나 CEO가 될 수 있지만 누구나 CEO로 성공하지는 못한다. 그렇다면 성공하는 CEO는 과연 보통 사람들과 무엇이 다를까?
이 책은 2,600명 이상의 리더의 행동과 성향을 비교 분석하여 성공하는 CEO의 유형별 행동 습관에 관해서 이야기하고 있다. 책을 살펴보면 크게 3부로 나눠서 ‘강해지는 방법, 정상에 오르는 방법, 정상에 오르고 나서 결과를 산출하는 방법’을 이야기한다. 우리는 일반적으로 성공한 CEO를 떠올리면 스티브 잡스나 잭 웰치의 리더십을 떠올린다. 그들처럼 CEO라면 강력하고 흠잡을 데 없이 완벽한 이력과 카리스마와 자신감 넘치는 모습일거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책에는 돈 슬레이거의 예를 들면서 우리가 생각하는 통상적인 CEO의 모습과는 다름을 보여주고 있다. 그는 대학도 졸업하지 않았고 블루칼라 노동자로 시작해서 폐기물 트럭을 몰았다. 이런 그가 폐기물 서비스 산업의 정상에 오를 수 있었던 것은 스펙이 아니라 리더다운 행동과 선택 때문이었다. CEO게놈 프로젝트에서 보여 지는 성공적인 CEO의 모습은 그동안의 신화를 깨뜨렸다. 아이버리그 출신만 지원해야한다든지, 크게 성공할 운명을 타고났다든지, 독선적인 슈퍼히어로, 카리스마와 자신감의 소유자, 화려한 스펙, 여성CEO는 남성 CEO와 다른 방식으로 성공한다던지, 다른 사람보다 열심히 일한다던지, 똑똑할수록 좋다든지, 경험이 무엇보다 으뜸이라든지의 신화이다. 특히, 여성이 보이는 리더십 유형과 속성은 남성과 다를 수 있지만 남녀를 불문하고 성공적인 CEO는 4가지의 CEO게놈 행동을 보인다는 점이다. 수많은 리더와 CEO를 직접 만나고 통계 자료를 분석한 결과를 보면 성공하는 CEO의 4가지 행동 습관은 ‘과단성, 영향력 확대를 위한 관계 형성, 엄격한 신뢰성, 주도적 적응’이라는 것이다. 이런 행동들은 선천적으로 타고나는 것이 아니라 훈련과 경험이 쌓여서 형성된 것이라는 점도 주목할 만하다.
이 책은 오랜 연구 결과에 기초한 것이기에 더욱 신뢰감이 생겼고, 그동안의 CEO에 대한 통념을 깨뜨리고 보통사람들도 일류 리더가 될 수 있음을 알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