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BTS 마케팅 - 초연결시대 플랫폼 마케팅을 위한 완전한 해답
박형준 지음 / 21세기북스 / 2018년 10월
평점 :
구판절판
요즘 우리나라의 방탄소년단이 세계적으로 인기를 끌고 있다. 우리나라 K팝과 가수가 해외에서 이렇게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는 점이 자랑스럽다. 그들이 국내를 넘어서 해외에서까지 인기를 얻고 있는 성공의 비결은 과연 무엇일까? 이 책은 방탄소년단의 성공에서 발견한 비즈니스 인사이트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
책에는 캐즘마케팅에 대해 알려주고 있는데, 도입단계에서 성장단계로 넘어가는 것을 캐즘이라고 한다. 이 시기에는 수요가 정체되기 때문에 캐즘을 넘어서 성공하기 위해서는 시장이 충분히 달구어질 때를 기다려야하고, 임계질량을 넘을 수 있도록 초기 고객에게 집중해야한다고 조언한다. 또한 PDA는 망하고 스마트폰이 흥한 이유를 살펴보면 아무리 편리하고 혁신적인 제품이라도 대중적인 인기를 얻지 못하는 사례를 보여준다. 여기서 완전완비제품이란 용어가 나오는데, 이 용어는 ‘제품의 장애를 모두 제거한 제품을 의미'(p.119)한다. 이처럼 최첨단 제품이 아니라도 사용상의 걸림돌을 모두 제거한 제품이 인기를 끌 수 있다. 고객의 요구에 맞는 기술 조합에 의해서 완전완비제품이 탄생해야 시장의 폭발을 일으키는 것이다. 방탄소년단은 완전완비제품의 성공을 위한 기본 요소인 타이밍, 타기팅을 갖춘 그룹이다. 한 가지 예로 댄스곡 대신에 영미 트랜드에 맞춘 음악을 시도하고, K팝의 기본에 충실한 실력과 익숙한 멜로디를 사용하여 북미 고객을 사로잡았다. 또 그들은 한국 메이저 방송에 출현 기회가 적어서 콘텐츠를 인터넷에 무료로 배포한다. 이런 무료 콘텐츠는 해외 팬들에게 어필하게 되고 좋은 결과를 낳았다. 해외 팬들에게 방탄소년단은 하나의 플랫폼으로 작용한 것이다.
이렇게 이 책은 방탄소년단의 성공사례를 보면서 비즈니스에 현실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경영프레임을 제시하고 있는 점이 참신하게 다가왔다. 초연결시대의 플랫폼 마케팅을 위해서 그들의 성공사례는 좋은 예가 될 것이라고 여겨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