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 컬처 - 유튜브는 왜 항상 이기는가?
케빈 알로카 지음, 엄성수 옮김 / 스타리치북스 / 2018년 9월
평점 :
절판


대중적으로 널리 사용되고 있는 유튜브에 대해서 좀 더 자세히 알고 싶었다. 누구나 한번쯤은 유튜브를 봤을 만큼 많은 사람들이 유튜브를 애용하고 있다. 이제 사람들은 유튜브에 어떤 것이든 올리고 누구나 제작자가 될 수 있다.

이 책에는 이런 유튜브 같은 새로운 기술과 상호작용하는 방식을 반영하는 대중문화의 작동 방식에 관해 이야기하고 있다. 몇 년 전 우리나라 가수인 싸이의 노래인 ‘강남 스타일’이 전 세계적으로 인기를 얻은 바가 있다. 책에는 무엇이 강남 스타일 열풍을 만들었는지에 대한 이야기가 있었다. 저자는 여태껏 본 비디오 중에 가장 우스꽝스러운 모습이었고 한국어로 부르는 노래의 가사는 몰랐어도 인기를 애감했다고 한다. 왜냐하면 기존의 다른 비디오와는 달리 주인공이 잘생긴 소년도 아니고 날씬한 몸매도 아닌 서른네 살의 싸이었기 때문이다. 완전히 새로운 대중적 이미지와 재미있는 말을 타는 듯한 춤 동작이 한 몫을 차지한 것이다. 매일 입소문이 퍼지면서 유튜브 조회수가 엄청나게 늘어났다. 사실 싸이는 전 세계 청중의 겨냥해서 강남 스타일 비디오를 만든 것이 아니라 한국 시장을 겨냥해서 만들었다고 한다. 전 세계인에게 사랑받는 ‘강남 스타일’의 탄생은 기업의 비즈니스 거래 덕분이 아니라 입소문을 타고 사람들이 조회하고 말춤을 따라하면서 형성된 것이다. 인기는 시청자들이 어디있는가보다 바로 시청자들의 공통 관심사와 열정에 있다는 부분에 공감을 한다. 또한 유튜브처럼 한 장소에서 어떤 비디오를 포스팅하면 즉시 다른 모든 곳에서도 볼 수 있는 기술 덕분에 가능했던 것이다. 이밖에도 바이러스처럼 확산되는 비디오의 조건에서 바이러스성 확산의 세 가지 요소는 ‘참여, 예측 불가능성, 가속장치’라고 한다.

이제 유튜브는 그저 동영상을 찍어 올리는 행위가 아니라 문화 현상을 넘어서 비즈니스의 한 분야가 되었다. 이 책을 통해서 평소에 궁금했었던 유튜브에 대해서 많이 알게 되었고 유용한 독서시간이 되었다고 생각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