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라 중남미 1 올라 중남미 1
권선흥 지음 / 한국외국어대학교출판부 지식출판원(HUINE) / 2018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개인적으로 중남미 여행을 하고 싶은 생각이 있지만 먼 거리 때문에 망설여지게 된다. 이 책의 저자는 30년 이상 코트라에 몸담아오며 다양한 중남미 문화와 비즈니스를 두루 접했다. 저자는 중남미로 진출하려는 비즈니스맨이나 중남미와 관련된 업무를 추진하는 공무원, 학계 인사를 비롯해서 중남미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이 중남미와 거래하고 관계를 만들어가려할 때 도움을 주고자 이 책을 집필했다고 밝힌다.

책에는 중남미 기초문화상식을 비롯해서 중남미와 한국 간의 문화차이, 중남미 근무 경험담 및 에피소드까지 중남미에 관한 여러 부분들을 흥미롭게 이야기하고 있다. 먼저 중남미 사람들의 가치관을 살펴보면 "인생을 즐기자"는 까르뻬 디엠이 인생 최고의 가치이다. 그들은 낙천적이고 놀기를 좋아해서 행복지수가 대부분 높게 나타난다. 또 중남미는 다른 서양나라와는 달리 개인주의가 아니라 가족과 저녁이 있는 삶 문화를 중요시한다. 그래서 중요 행사를 앞둔 상태라면 사전에 잘 조율하여 업무에 지장이 없게끔 해두어야 한다고 조언한다. 중남미의 관습 중에 여자에게만 해당하는 15세 기념 생일파티인 '낀세 축제'에 관한 이야기도 재미있었다. 멕시코, 콜롬비아, 아르헨티나 및 페루 낀세의 다양한 모습들이 잘 설명되어있었다. 이렇게 중남미를 더욱 잘 이해할 수 있도록 책이 구성되어져 있다.

특히 저자의 중남미에 관한 경험담에서 우러나온 이야기들이어서 더욱 흥미로웠고 내용을 신뢰할 수 있었다. 책을 읽으면서 그동안 막연하게 생각해왔던 중남미에 대한 여러 부분들을 알게 되었다. 이 책은 그들의 생활과 문화는 물론, 비즈니스까지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중남미에 관한 유용한 정보가 많은 책이라고 추천하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