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우주와 생명의 재발견
김진한.배길몽 지음 / 프리윌 / 2018년 5월
평점 :
우주와 생명에 관한 이야기는 언제 들어도 흥미진진하고 궁금한 이야기이다. 과학적으로 100%증명되지 않았기에 더욱 그런지도 모르겠다.
이 책은 자연과학 분야 베스트셀러 <과학의 재발견> 40가지 질문에 대해 답하는 책으로 5천만원 상금 당선작이다. 책의 구성은 빅뱅을 터트린 힘에서부터 시작해서 창조와 진화에 관한 이야기까지 40가지의 질문에 답하는 형식으로 되어있다. 기존의 과학이론을 뒤집는 배길몽 박사의 질문에 대해 YJ그래비티과학연구소 김진한 소장이 답을 하고 있다.
책의 서두에는 우주를 하나의 거대한 생명체로 보는 프랙탈우주론과 지구를 하나의 거대한 생명채로 보는 가이아이론이 있다고 한다. 만약 가이아이론을 포함하는 프랙탈우주론이 맞는다면, 이 우주에는 어떤 리비도가 있기에 변화무쌍하게 역동하며 별과 생명을 탄생시키고 소멸시키는가?라는 질문을 던지고 있다. 대폭발 이론으로 불리는 빅뱅은 천문학과 물리학계의 화두로 끊임없이 등장하고 있다. 책에는 이 빅뱅을 터트린 힘은 어디서 나왔는지란 질문과 답이 있다. 또 뉴턴의 만유인력은 어떻게 빛보다 빨리 모든 물체에 즉시 작용하는가? 지구 전류의 전압은 어떻게 발생하는가? 토네이도는 어떤 힘으로 수백 미터 이상의 물기둥을 만들까? 등 평소에 궁금했었던 질문에 대한 답도 있었다. 특히 언젠가 TV에서 보았던 미국영토를 강타한 토네이도가 생각이 났다. 그 무서운 토네이도가 어떻게 거대한 물기둥을 만드는지에 대해 책을 통해서 알 수 있었다.
이 책은 이렇게 우주의 탄생을 비롯해서 생명의 본질과 창조와 진화에 관한 이야기까지 새로운 인식의 세계를 보여주고 있다. 책을 읽으면서 그동안 잘 몰랐던 과학이론에 대한 부분과 평소에 궁금하게 여겼던 질문에 대한 답을 볼 수 있어서 유익한 독서시간이 되었다고 생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