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나기 놀이터
박성우 지음, 황로우 그림 / 창비 / 2019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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웅덩이만큼의 시간



  하루 일과 중 아이들이 가장 손꼽는 놀이 시간은 바깥놀이 시간이다. 햇빛이 쨍하게 내려오는 날도 바람이 선선하게 부는 날도 모두 환영이지만, 가장 환영받는 시간은 비 오는 날이다.

  노랗고 파란, 저마다 몸에 꼭 맞는 우비를 입고 단추를 채우는 동안에도 아이들은 바깥을 쳐다보며 발을 구른다. 단단히 준비를 마치고 바깥으로 달려 나와 자유롭게 놀이할 때면 아이들은 ‘잠자던 풀씨를 흔들어 깨우고’, 거미, 개미, 무당벌레와 함께 잔디 위를 뒹군다.

  유난히 날이 궂은날 바깥에 나가지 못하게 되면 아이들은 창문에 무리 지어 코를 대고 있다. 웅덩이에 고여 드는 빗방울의 모양을 이야기하기도 하고 이따금 하늘에 햇빛이 들면 잔뜩 상기된 목소리로 해가 떴는데 비가 온다며 상상과 사실을 넘나드는 이야기를 나누기도 한다.

  <소나기 놀이터>는 바로 그런 날 아이들에게 꼭 소개해주고 싶은 동화다.

  놀이터 모래밭으로 뛰어내리는 여름 소나기는 비 오는 날 놀이터로 달음박질하는 아이들의 모습과 닮았다. 모래알로 공기놀이를 하고 꽃들을 간질이며 짓는 빗방울들의 표정은 아이들로 하여금 커다란 웃음을 터뜨리게 할 만큼 사랑스럽다. 놀기 좋은 날 내려와 놀고 싶은 만큼 논 다음, 땅을 비춘 햇빛 한 줄기를 타고 하늘로 올라가는 빗방울들의 뒷모습을 향해 손 흔드는 아이들의 모습을 떠올리기만 해도. 나 역시 웃음이 나온다. 

  좋은 동화책은 재밌는 단어와 문장의 반복, 타 영역과의 통합에 의미를 두는데, 이는 유아가 동화를 통하여 책의 즐거움을 알고 이를 통해 정서적 순화-욕구의 충족을 경험하며 구어 발달, 어휘 습득, 글을 읽고 쓰는 능력이 자연스럽게 발달하기 때문이다. 때문에 책에 대한 인식을 긍정적으로 심어주는 것이 중요하며 이는 곧 언어 발달뿐 아니라 유아의 수, 과학, 도덕적 능력에도 동화책이 상당한 영향을 미침을 뜻한다.

  <소나기 놀이터>에는 감각적인 단어와 표현이 등장하는 것뿐만 아니라 수·음악 등 타 영역과도 자연스럽게 연계가 된다. 모래알 세 개, 서른 개, 삼백 개… 크고 추상적인 숫자는 아이들의 수에 대한 흥미를 유발하고 거미줄로 치는 ‘둥당둥당 기타’, 키는 ‘디리리링 하프’, ‘찌잉찌잉 바이올린’ 등은 ‘친다’, ‘킨다’는 세밀한 언어 구사와 더불어 음악에 대한 흥미까지 끌어당긴다.

  빗방울들과 함께 실컷 놀다 보면 이내 집에 돌아갈 시간이다. 빗방울들이 돌아가는 동안에도 웅덩이들은 놀이터 이곳저곳 고여 있다. 아마 웅덩이는 함께 놀았던 시간을 하늘에 비춰보고 땅으로 속삭이듯 스며들며 오래 기억할 것이다.

  빗방울이 하나 둘 모두 하늘로 돌아가는 순간에도 아이들의 웃음과 기억만은 웅덩이처럼 남아서 오래 거기 고여 있기를. 늘 마음으로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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