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의자 X의 헌신 - 제134회 나오키상 수상작 탐정 갈릴레오 시리즈 3
히가시노 게이고 지음, 양억관 옮김 / 재인 / 2017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흔히들 추리소설(추리만화도 포함해서)하면 일반적인 플롯이 정해져 있다어떤 사건이 벌어진다범인은 모른다그리고 범인을 알고 싶은 탐정역이 있다소설이 진행되며 사건에 관한 단서가 하나씩 탐정역에 주어지게 된다그리고  단서들을 조합해탐정역은 마침내 최종 범인을 찾아낸다 플롯의 핵심은 범인을 알아가는 과정에서의 긴장감이다독자들은 주어진 단서들을 퍼즐의 조각처럼 이용하며 소설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게 된다 적극성을 만들어내는 것은 크게  가지다사건의 진상그리고 범인에 대한 궁금증당연히 이런 적극성은 독자들이 탐정역에 감정을 이입하기 때문에 가능하다.

용의자 X 헌신은  플롯을 철저하게 파괴한 소설이다 챕터에서 범인이 나온다사건도 상세히 기술된다또한 소설의 화자가 한번은 범인측으로 한번은 탐정측으로 계속 바뀐다그럼에도 불구하고소설은 독자의 긴장감을 전혀 흐트리지 않고 전개된다

소설은 대략  명의 화자를 중심으로 전개된다 명은 각각 범인형사범인의 조력자형사의 조력자이다놀랍게도범인은 소설의 중심이 아니다 이유는 범인이 사건을 저질렀음에도사건의 핵심에 접근을  하기 때문이다 ( 소린지는 소설을 보면 알게 된다). 형사도 소설의 중심이 아니다범인과 마찬가지로 사건의 핵심에 전혀 접근을  하기 때문이다사건의 키는 범인의 조력자가 쥐고 있다 조력자가 사실상 소설을 이끌어가는 주인공이다한편 형사  조력자인  번째 화자는 사실상  다른 주인공으로, 사건의 핵심을 파헤치는 역할이다트릭의 정체는 마지막에야 밝혀진다그리고 책의 마지막에 이르기까지독자는 범인의 조력자가 마련해준 (심지어 범인마저도 모르는트릭 덕분에 긴장감을 잃지 않고 빠져들게 된다.

일반적인 추리소설에서는 독자가 사건을  쪽의 입장 탐정역에서 바라보게 되는 반면에 소설은 독자가 범인역과 탐정역   모두의 입장에서 사건을 바라보게 한다 덕에 책도  입체적으로 느껴진다 자체도 호흡이 결코 느리지 않지만마지막 반전에서는 그야말로 소설이 몰아치듯 전개된다구성전개트릭 모두 처음부터 끝까지 흠잡을  없었다고 생각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