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 리플레이 - 과학 선생들의 현실 탐구
가치를꿈꾸는과학교사모임 엮음 / 양철북 / 2016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내가 학창시절에 가장 싫어했던 과목은 과학이다.

우스갯소리로 과학 관련 과목은 배우고 싶지 않아 문과 선택했다고 말할 정도로 싫어했다.

공부하기 싫은 과목이긴 하지만, 이상하게도 과학 관련 서적이라던지 다큐멘터리는 상당히 좋아한다.

내가 알지 못하는 과학의 신비가 나에겐 특별함으로 다가오지 않았나싶다.

그래서 '과학 선생들의 현실탐구, 과학 리플레이'라는 책이 끌렸는지도 모른다.


근데 이게 왜 인걸? 

이 책을 보고 난 후, 이런 생각이 들었다.

'과학은 어려운 학문도 아니고, 나와 거리가 먼 것도 아니었다. 과학은 우리의 삶과 다름 없었다.'라고.....

이 책에서는 우리나라의 이슈였던 가습기 살균제, 지진, 4대강, 광우병, 원자력발전소 등을 이야기한다.

우리가 관심 가졌던 모든 것들이 과학이었고, 내가 관심 가졌던 이슈들 또한 과학이었다는 것을 깨달을 수 있었다.


이 책의 구성은 현실제시 -> 여러가지 의견 -> 저자의 생각으로 끝맺는다.

특히 신문의 내용을 이야기 형식으로 꾸며, 직접 그 현장에 있는 느낌이 더 해져, 재미있게 읽을 수 있었다.

그동안 여러가지 이슈들을 이 책에서 한번에 볼 수 있어서 좋았으나,

이 이슈에 대한 결론, 즉 끝맺임이 없고 열린 결말로 끝난다.

아마 아직도 끝나지 않은 문제이기 때문이라는 걸 알지만, 한편으로는 아쉬운 마음은 지울 수 없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