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하지 않는 한국사 - 교과서에서 배우지 못한 우리 역사의 불편한 진실
최성락 지음 / 페이퍼로드 / 2015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학창시절에 시대별로 외워야만 하는 국사가 싫었다.

다른건 몰라도 암기력만큼은 좋아서였을까? 이상하게도 시험은 잘봤다. 심지어 근현대사는 100점을 맞아 학력우수상도 받았다.

하지만 스토리가 있는 것도 아니고, 암기과목인 국사는 참 재미가 없었다.

그러나 세월이 흘러 '관광통역안내사' 시험을 보기 위해 필기시험 중 상당한 비중을 차지하는 국사를 공부해야 해서,

공무원 준비를 하는 친구가 추천해 준 인강을 들었는데, 국사가 이렇게 재미있는지 처음 알았다.

우리가 사는 인생이 다음 세대에겐 역사가 될 수 있다는 것을 깨닫기 시작한 것이다. (물론 평범한 우리들 이야기가 아니긴 하지만.....)  

재미가 들려, 한국사검정능력시험 1급도 따고, EBS에서 유명하다던 큰 별 강의도 들었다.

그것도 모잘라 KBS '역사 저널, 그날'을 꼬박꼬박 챙겨보았고, 예전에 그렇게 싫어했던 사극도 하나하나 보기 시작했다.

 

근데 국사 관련 책은 아직도 재미가 없다. 예전 학창시절에 공부했던 패턴의 책이 대부분이기 때문이다.

그런데 눈길이 가는 책이 있었다. '교과서에서 배우지 못한 우리 역사의 불편한 진실'을 담은 책이라니!

불편하더라도 보고 싶었고, 알고 싶었다. 그래서 시간이 날 때 마다 꼬박꼬박 읽었다.

이 책을 읽고 있으면 주변에서 이런 질문을 많이 한다. "이 책의 사상은 진보야, 보수야?"

역시 역사라는 것은 어떤 사상이냐에 따라서 다르게 해석될 수 있다는 점을 다시 한번 깨닫기도 했다.

우선 나의 정치성향부터 밝혀야겠다. 나는 20대에서 보기 힘든 '중도'이다.

중도성향을 가진 나에게 있어 이 책의 성향은 보수 쪽에 가깝다고 해야 한다.

하지만 그런 성향을 가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지극히 객관적으로 썼다고 말할 수 있다.

 

우리가 '독도는 우리 땅'이라며 항상 외치지만, 실상 우리는 죽도와 독도가 다른 땅이라는 것을 잘 알지 못한다.

 우수한 우리나라 유물들 대부분이 약탈 당했다지만, 사실은 우리가 판 것이 더 많다.

우리나라는 단 한번도 다른 나라를 침략한 적 없다고 하지만, 고구려는 침략과 약탈을 일삼은 나라였다.

최초의 금속활자는 우리나라에서 만든 것이 맞지만 필요성을 못느끼고 없애려고 했었다.

일제강점기 시절에 80% 이상이 창씨개명을 했었으나 그들을 다 친일파라고 볼 수는 없다.

등등 불편한 이야기가 주를 이루었다.

그리고 이 저자는 말한다. 우리나라의 우수한 역사를 알리는 것도 중요하지만, 부끄러운 과거는 숨길 필요가 없다는 것이다.

나는 가끔 독일이 부럽다. 자신의 부끄러운 역사를 당당히 밝히고 반성을 하니깐 말이다.

근데 어느 나라는 잘못을 인정하지 않고 역사를 왜곡하려고만 한다.

이건 비단 우리나라 이야기만은 아닐거라 생각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