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독립선언 - 교사가 만들어가는 교육 이야기 교사독립선언 1
실천교육교사모임 지음 / 에듀니티 / 2015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교사독립선언을 읽고...

 

 

 

독립 : 1 . 다른 것에 예속하거나 의존하지 아니하는 상태로 됨.

2 . 독자적으로 존재함.

 

도대체 교사들은 어디로부터 독립을 원하는가? 그럼 지금은 독립적이지 않다는 건가?

그렇다면 도대체 교사들이 왜 독립을 하기를 원하는가? 독립이 필요한것일까?

도대체 무슨 내용일 들어있길레 이러한 제목일까?

 

자극적일수록 시청률이 오르듯 꽤 자극적(?)인 제목은 충분히 이책에 대한 호기심을 불러일으킨다.

 

지난 7월에 이들이 가졌던 모임에 대해서 뒤늦게 다른 선생님을 통해서 접했다. 영상을 찾아보며 공감하고 꽤 흥미롭다라고 생각하고 넘어갔다. 그 날 그 자리에서 전해진 이야기가 책으로 다시 기록된 것이다.

활자가 가진 힘은 영상이 전해주는 메시지보다 더 강력했다. 같은 이야기 이지만 훨씬 몰입되어서 한번 읽기 시작한 이야기는 멈출 수가 없었다. 사실 책이 다루고 있는 주제들이 다들 교사로서 현장에서 느끼는 고민들과 생각해볼꺼리들이라서 흘러가는 영상보다는 책으로 곱씹고 되뇌이는 것이 더 좋은 듯 하다.

 

읽는 내내 고구마 열 개 먹고 답답했던 내 가슴에 사이다(!)를 마시는 기분이었다. 그동안 현장에서 느꼈던 답답함, 고민, 불만들을 속시원히 풀어나가니 나도 모르게 절로 박수가 쳐졌다. 물론 나는 순간적인 불만과 순간적인 답답함이었지만 주제를 풀어내는 강연자들은 그 고민을 해결하고자 직접 실천하는 모습을 보여주었다.

 

실천교육교사모임이라는 이름처럼 자신이 느끼고 공감하고 생각한 것을 그냥 넘기기 보다는 변화를 위해 실천하는 삶을 사는 그들의 모습이 정말이지 멋져보였다. 우리반 아이들에게 아는 것 만큼 실천하라고 하면서 정작 내 모습은 아는 것만큼 실천한 것인지 의문이다.

 

책을 덮으며 생각해보니 현재 우리가 속해있는 교육에서는 교사들은 독자적으로 존재하기(독립) 힘든 상태이다. 공무원이라는 신분, 학부모의 민원, 학생의 요구, 교육과정에 까지 그 어느것에도 교사들의 목소리는 없이 다른 것들에 의해 이리저리 표류하고 있다. 이런 어려움속에서 이리치이고 저리치이는 교사들을 달래주고 공감해주는 것도 결국 동료교사들의 힘인 듯 하여 읽는 내내 마음이 따뜻해졌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