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위기십결 - 위기를 기회로 만드는 열 가지 비책
마수취안 지음, 이지은 옮김 / 이다북스 / 2014년 11월
평점 :
절판
인생을 살아감에 있어 갖추어야 할 덕목들을 중국의 고전 일화를 통해 설명하는 책이다. 그 덕목들은 크게 구분하자면 자기 수양에 가깝다. 스스로의 마음을 항상 가꾸고 낮추면서 주위와의 조화를 꾀하는 것이 먼저이고, 그 다음에 맡은 일의 해결 능력에 대한 다양한 조언들이 뒤따른다. 평상시 우리가 어렴풋이나마 다 알고 있는 내용들이다. 하지만, 단순히 알고 있다고 치부하기에는 너무나도 중요한 진리가 그 안에 담겨 있다. 그 진리들은 유구한 중국 역사 중에서 따로 일화를 뽑아 현재까지 전해질 만큼의 가치가 있는 인생의 필수 덕목인 것이다. 기본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침이 없다. 우리가 삶에서 허덕이는 것도, 어쩌면 삶의 기본 태도를 잠시 망각한 것에서 기인하는지도 모른다. 이 책은 우리 인생에서 인간 관계, 업무 관계 등 다양한 상황 속에서 어떻게 스스로의 가치를 높이고, 가장 효율적인 결과를 낼 수 있는지에 대한 많은 조언들을 쏟아내고 있다. 단순한 개인의 생각들이 아니다. 역사 속에서 증명된, 그야말로 하나하나 가슴 깊숙이 담아야 할 진리인 것이다.
이 책에서 소개하는 중국 고전 이야기는 그 자체로도 재미가 있다. 이야기를 읽은 즐거움, 그를 통해 얻는 인생의 교훈 등 쉽게 양립하기 힘든 두 가지 요소를 충분히 갖추었다. 일화 하나하나는 비록 옛날 이야기이지만, 어쩌면 다 현재 우리 삶에서 그대로 보여주는 있는 모습이라고도 할 수 있다. 그만큼 공감가는 일화들이 많으며, 그 교훈 또한 더욱 쉽게 각인이 된다.
인간의 역사는 반복되는 법, 과거의 역사를 알고 그 교훈을 나침반 삼아 나아갈 수 있느냐 없느냐 하는 것에서 인생이 갈린다고 볼 수 있다. 이 책은 분량이 많은 만큼, 인생의 어떠한 상황에서도 대처할 수 있는 많은 진리를 담고 있다. 한번 읽고 말 것이 아니라 언제나 곁에 두고 그 의미를 되새겨야 할 책이라 생각한다. 상황에 묻혀 자신을 잊어버리기 쉬운 요즘 세상에서, 진정한 자신의 가치를 깨닫고 나를 중심으로 대국적인 안목에서 상황을 볼 줄 아는 진의를 깨우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