착한 사람이 이긴다 - 성공하는 삶을 만드는 5가지 착함의 원리
곽근호 지음 / 한즈미디어(한스미디어) / 2019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저자는 에이플러스에셋이라는 보험회사의 경영자로서, 현 회사와 자신이 오늘날까지 지키려고 노력하였고, 앞으로도 끊임없이 추구하려는 '착함'이라는 원리에 대해 설명한다. 여기서 착함은 우리가 흔히 생각하는 상냥하고 부드러운 성격의 차원이 아니다. 직장 동료와 고객을 진정 위하는 길을 추구하려는 의지로서의 착함이다. 성과주의에 빠져들어 수단을 가리지 않고 이익을 추구하는 행동을 일체 배제하는 행동 원리이다. 단기 이윤에 눈이 멀어 부정을 일삼는다면, 마지막에는 결국 모든 것을 토해낼 수밖에 없다고 강하게 경고한다. 
저자는 착함에 대해 다음과 같은 정의를 내린다. 착함이란 지성이다, 유익함이다, 행동이다, 성장이다, 선한 지향이다. 즉 무능력, 무성과를 포장하는 유약한 착함이 아니고, 건강한 이익을 추구하기 위한 올바른 일체의 과정을 의미하는 것이다. 그런 개인과 기업이 결국에는 승리한다고 말한다.
저자는 또한 현 경제 상황에 대해서도 날카롭게 진단한다. 인간성을 점점 상실해가는 오늘날이야말로, 착한 행동 원리로 미래를 대비하고 이끌어야 한다는 것이다. 그 원리들에 바탕한 구체적인 행동 실천에 대해서도 알기 쉽게 전해주고 있다. 더불어 조직을 이끄는 리더에 대한 조언도 아끼지 않는다. 먼저 착함을 실현하여 진정 고객을 위한 올바른 이윤추구의 본보기를 보여야 할 리더의 마음가짐에 대해 상세하게 설명한다. 
상업에 종사하는 사람들에 대한 신뢰가 상당히 무너진 상태라고 저자는 진단한다. 리서치에서도 그것이 증명되고 있다. 고객에게 가장 믿음을 주어야 할 기업들이 이젠 의식적으로 착함에 기초한 각성을 해야 할 때라고 말하며, 나 또한 전적으로 동의한다. 능력과 지성을 겸비한 착한 사람이란 무엇인지, 명쾌한 해답과 함께 의식전환의 계기를 마련해주는 서적이라 생각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