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래량으로 투자하라 - 개정판
버프 도르마이어 지음, 신가을 옮김 / 이레미디어 / 2018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주식투자.

참으로 많이 어렵습니다. 2000년 코스닥 열풍후 이어진 주식형 펀드의 인기이후

직접투자자가 주변에 많이 없어졌습니다.과거에 비해 변동성이 약해지고 지속적으로 우량주을 중심으로 주가를 상승하고 있으나

대부분 기관에 수익으로 정해지고, 막차를 탄 개미들은 지속적인 손해를 보고 있습니다.저도 한참 주식 할때는 참 여러가지 책들 많이 보았습니다.거시경제분석 부터 차트분석, 기술적 분석, 펀드멘털 분석에 이어, 감으로 하는 투자까지

다양하게 하였으나, 결론은.. 참어렵습니다.

저자는 여러가지 도구를 통해 분석을 진행하고, 또다른 방법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거래량분석은 다양한 지표와 방법등이 존재하지만 실전은 정밀과학이라기 보다는 많은 경험을 기반으로 '감'에 의존하는 예술이라고 했습니다. 이는 항상 손실에 가능성을 대비해야 한다는 겁니다. 그래서 최선의 공격은 탄탄한 수비라고 하면서 자금관리와 리스크관리를 강조합니다. 그리고 저자는 본인을 위험회피형 펀드매니저로 역동적이며 활발한 자산분배를 한다고하면서 4차원 전략분배과정을 소개합니다. 1차원은 포지션매매(매매기준)이고 2차원은 수평적매매로 섹터별로 분배이고 3차원은 수직적 분배로 시총으로 분배입니다. 4차원은 여러 실적 동인으로 분류로 가치분류쪽에 가까운 분배입니다.
<거래량에 투자하라>의 저자는  이 책에서 기술적분석의 기본부터 어떻게 거래량을 같이 볼것인가를 설명하고 구체적으로 거래량지표들이 무엇이 있고 어떻게 적용할 것인가를 설명했습니다.  그리고  종합으로  앞에서 설명한 방법들을 이용한 구체적인 투자법으로 차트설정화면을 보여주고  S&P500 종목들중에서 투자종목을 어떻게 선정할것인가하는 방법으로 VPCI지표와 TTI지표를 사용하여 골라내는 법까지 공개합니다.
타인의 사례를 통한 자기에게 맞는 투자 방법을 깨우치는 좋은 계기가 되었으면 합니다.

여러가지 투자 상품도 나오고, 특히 요즘은 비트코인 열풍이 무섭네요.

하지만 주식대세 상승기에서 마음을 가다듬고 투자하면 좋은 수익이 나는 시점이라고 생각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