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부자 통장 - 가장 빨리 부자가 되는 내 돈 사용법
박종기 지음 / 청림출판 / 2011년 2월
평점 :
품절
30대초중반...대부분 사람들은 결혼을 하고 맞벌이나 외벌이로 신혼생활을 시작한다. 5년정도가 지나서 30대 중반이나 후반 비슷하게 사라온 사람들도 차이가 나기 시작한다. 어떤 친구는 집을 사서(물론 요즘은 하우스푸어도 많다) 나름 번듯하게 삵, 어떤 친구는 전세난에 허덕이며 이리저리 이사를 다니고 모아논 재산은 거의 없는 미래가 안보이는 생활을 하기도 하고...
이책은 일반적인 맞벌이 부부가 어떻게 재정설계를 해서 돈에 대해서 자유로울 수 있는지 아주 구체적인 사례를 통하여 보여주고 있다. 대부분 사람들이 열심히 자신의 일을 묵묵히 해가며 사치가 아닌 일상적인 돈을 써가며 살아가는 현실에서는 돈은 결코 모이지 않음을 적나라하게 보여준다. 마음먹은 5년을 아껴가며 살기 시작하며 그 습관은 평생을 돈의 울타리에서 벗어나게 할 수 있슴을 정확히 보여주고 있다. 먼저 자신의 지갑을 새로 장만해서 돈이 나가지 안헤 의지를 갖고 쓸데없이 나가는 돈에 대해 정확히 알수 있도록 가계부를 작성하고 이를 습관화하여 생긴돈을 단기, 중기, 장기 상품에 투자하여 목표를 달성해 나간다. 처음 5년을 열심히 모으면 자연스럽게 가능한 일임을 숫자로 보여준다. 이 자투리돈이 모이지 않으면 다음단계로 나갈수 없게된다. 필자는 하루 600원만 쓰면서 몇년을 지냈다고 하니 쉬워보이지만 결코 쉬운일은 아닌듯 싶다.
평균적인 사람들의 재정설계에 대해서는 아주 실용적인 책이다. 아쉬움은 소득이 적은 외벌이를 하거나 평균이하의 소득수준에 있는 사람들은 좀 해당사항이 없다. 다른방식의 재정설계가 필요할 듯 하다. 하지만 기본적인 가치는 아주 단순한 버는 돈을 더 벌자는 일종의 허구성에서 벗어나 자신이 가지고 있는 돈을 어떻게 덜 쓰며, 자투리 돈을 최적화된 포트폴리오를 설정해주는 결혼 10년차 이내의 맞벌이 부부들은 꼭 한번은 읽어봐야할 훌륭한 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