넘버스, 숫자가 당신을 지배한다 - 모르면 당하는 확률과 통계의 놀라운 실체
카이저 펑 지음, 황덕창 옮김 / 타임북스 / 2011년 3월
평점 :
절판


현대사회에서 통계적 숫자가 주는 의미는 일상화 되어 있다. 평균키, 평균체중은 대부분의 사람을 다이어트 하게 하고 평균성적 평균연봉 등은 자신의 위치를 알려주는 척도이기도 하다.

 

통계적 분석은 많은 이로움을 준다. 이 책에 소개되어 있는 예로 식중독의 원인을 찾아 내기 위한 다각도의 통계적 조사는 더 많은 희생을 줄일 수 있는 좋은 계기로 소개 된다. 또한 매일 사람이 붐비는 디즈니랜드는 평균값을 분석하여 사람이 가장 적게 몰리는 시간대를 알려주고, 이를 심리적으로 이용하여 패스트패스라는 새로운 방식을 도입하여 소비자의 만족을 끌어내기도 했다.하지만, 잘못된 통계적 해석은 한사람의 인생을 망치는 위험한 것이 되기도 한다. 대표적인 예로 거짓말 탐지기의 오류로 평생을 옥살이를 한 경우는 아주 희박한 확률의 오류가 치명적인 과오를 낳아 문제가 된다. 대중적 오류로 예로는 SAT시험의 공정성에 대한 부분이다. 출제자들이 생각하는 평균에 대한 부분 특히 같은 문제도 백인과 흑인의 정답률이 달라지는 것에 대한 공정성 여부, 스테로이드로 대표되는 운동선수의 약물투여 조사방법의 공정성에도 많은 오류들을 나타낸다. 이런 다수의 확률적 성공을 위해 소수의 희생이 무참히 짓밟히는 비작위적인 오류들이 발생하는 것이다.

 

통계적 분석은 특히 주식과 관련된 재무재표에 대한 신뢰도도 많이 높여준다. 투자의 지표로서 객관적 수치지만 이것을 통한 투자가 늘 성공을 연결시켜 주지는 않듯이, 숫자의 허구와 오류를 잘 판단하는 것은 일상적 삶에도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하기에 여러 매체나 책에서 분석되는 주관적 해석을 자신만의 평가로 재평가 하는 것만이 숫자의 허구성에서 벗어날 수 있는 유일한 길인듯 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