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노마드가 되라 - 직장을 벗어나 지식과 경험을 돈으로 바꾸고 살고 싶다면
이은주 지음 / 텔루스 / 2020년 7월
평점 :
품절


노마드.nomade 
들뢰즈 의해 철학적 의미를 부여받은 말로특정한 가치와 삶의 방식에 얽매이지 않고 끊임없이 자기 자신을 바꾸어 나가며 창조적으로 사는 인간형또는 여러 학문과 지식의 분야를 넘나들며 새로운 앎을 모색하는 인간형을 이르는 
노마드. 유목민.
셀러리맨이 안정적 직장의 상징으로 그 부러움의 대상이 되었던 시대는 지났다. 이제 혼자서 할 수 있는 것들을 찾아 나서야 한다.

저자는 마흔 살에 인생의 판을 바꾼 여자. 결혼 전, 전국에서 강의 요청이 쇄도하는 잘나가는 강사였지만 출산과 동시에 모든 커리어를 접고 가정주부의 삶을 택한다. 다정한 아내, 따뜻한 엄마, 똑똑한 며느리로 만족스러운 삶을 살던 그녀의 인생은 가정이 흔들리면서 반전을 맞게 된다. 하루아침에 도망치듯 집을 떠나 온식구가 반지하 단칸방에 살게 되면서, 그녀는 가족을 지켜야 한다는 절박함으로 다시 사회에 발을 내딛기로 결심한다.

저자가 경험과 지식을 활용하여 끊임없이 컨텐츠를 생산하며 지식노마드로 살아가는 이야기를 담고 있다. 그러한 지식과 경험을 어떻게 컨텐츠로 바꾸어, 사람들이 필요로 하는 전문적인 지식이 되는지를 세부적으로 설명한다. 본인이 좋아하는 일을 하며 자유롭게 산다는 것은 꿈만 꾸어도 행복한 일이다. 이렇게 살아가기 위한 기본적인 조건으로 “강한 생존력, 자금력, 네임력”을 들고 있다. 아울러 이러한 기본조건을 활용하여 성공시스템을 유지해 가는 방안들을 제시해 주고 있다. 일하고 싶을 때 일하고, 쉬고 싶을 때 쉬면서 공간과 돈에서 자유롭게 평생 현역으로 살아 갈 수 있는 지식노마드의 삶! 이 도서를 통해 실행에 옮겨 볼 수 보자.

대부분의 직장인들이 반복되는 일상에서 벗어나 자유로운 생활을 꿈꾼다. 이를 위해서는 지식노마드가 되어야 하고 이를 위한 구체적인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그렇다. 인간의 자유로움이란 원래 인간은 과거에 배고 고플때 사냥하고 먼가 하고 싶을 시간에 그것을 했다. 시간을 정해놓고 하는 현재의 생활이랑 인간은 원래 어울리지 않았을지도.
자유로움을 위해 한발 더 나아갈 수 있도록...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