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쿄 X 라이프스타일 - 당신의 취향이 비즈니스가 되는 곳
정지원.정혜선.황지현 지음 / 미래의창 / 2019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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품절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일본만이 가지는 특색있는 아기자기함이 있다. 일본영화에서도 일본만의 독특함 감수성이 묻어나는 영화가 많이 있고, 소설에서도 그렇기도 하다. 물론 기발한 아이디어를 담은 작품도 있긴 하지만...

일본의 도시들도 그렇다. 이 책의 주제인 수도인 도쿄. 거기도 일본만의 특색을 가진 아기자기함이 있으니 이 책은 그 내용을 담고 있다.


가끔 도시가 갖는 이미지가 그 나라를 압도하기도 한다. ‘도쿄’라고 하면 어쩐지 도쿄에서 일상을 사는 사람들보다도 무지나 츠타야 안의 사람들을 먼저 떠올리게 된다. 이곳에서는 그 어떤 마이너한 취향이라도 거부당하지 않는다. 도리어 남들과는 다른 독특한 취향이 소비자의 니즈와 조우해 또 하나의 혁신적인 비즈니스가 만들어진다. 도쿄는 이렇듯 현대인의 모든 감각과 취향에 반응하며 거대한 라이프스타일 플랫폼으로 성장하고 있다.
도쿄는 서울보다도 한발 먼저 불황을 겪으며 ‘작지만 확실한 행복’의 가치를 깨달은 도시다. 그만큼 소확행을 찾는 법이 앞서 상품화 돼 있다. 대단히 비싼 것이 아니더라도,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지 않더라도 도쿄 라이프스타일 브랜드들은 묵묵히 ‘자신이 원하는 삶’을 판매한다. 시부야 스크램블 교차로에 위치한 츠타야부터 한갓진 골목길에서 만나는 편집숍 야에카까지, 도쿄의 크고 작은 브랜드들은 저마다의 방식으로 설계한 라이프스타일을 제안한다. 이들의 제안은 권위적이지 않고, 지나치게 유혹적이지도 않다. 촘촘한 철학으로 같은 가치관을 지닌 소비자들을 끌어들일 뿐이다.


이젠 플랫폼이 일상화 되어 있다. '라이프스타일' 이라는 이름으로 단일 상품만 한정에서 판매하는 전통적인 산업은 이제 더이상 힘들다. '서점' 이라는 공간이 단순히 책을 파는 곳이 아니라 '라이프 스타일' 을 판매하는 곳으로 변신한다. 책은 물론이고 다양한 음반 간단한 먹거리, 카페 공간. 혼자 사는 사람이 혼자서 즐길수 있는 가치를 충분히 제공해 내고 있다.


문화를 이해한다는 것은 결국 사람의 라이프스타일이 변화되고 있기 때문이다. 전쟁과 이념갈등의 시대에서 벗어난 현재는 '개인화'의 시대다. 여기에 맞는 다양한 즐길거리, 먹거리, 볼거리를 제공하고, 더욱 섬세하게 다가가는 '도쿄'의 변화를 살펴보기에 좋은 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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