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풍산자 개념×연산 수학 4-2 (2020년용) - 연산으로 개념을 확실하게! 초등 풍산자 수학 (2020년)
강연주 외 지음 / 지학사(참고서) / 2019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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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달하고 조금 넘었던 여름 방학이 훅___하고 지나가고

학교 생활을 열심히 하고 있는 후니녀석

방학동안 2학기 수학을 예습했기에 요즘 수업 시간이 즐겁데요.

그렇다고 억수로 잘하는 아이는 아니구요.^^

그냥 수학을 좋아해요. 다행이죠.^^

이녀석은 처음 접하는 내용은 반복에 반복을 해야 겨우 자기껄로 만들거든요.

그래서 하나의 개념을 세 번 반복하는 1×3법칙으로 초등 수학 개념을 접할 수 있는 초등 풍산자 교재가 잘 맞아요.

초등풍산자는 교재가 3권으로 따로따로 나누어져 있답니다.

개념×연산 / 개념×유형 / 개념×서술형

이렇게 3권으로 나누어져 있어요.

딱 봐도 3권 모두 개념이 들어가 있죠.

그만큼 개념을 확실하게 해야된다는거죠.

후니는 개념×연산 교재로 먼저 한 단원을 진도 나가고 난 후

두번째 교재 개념×유형을 풀고 그다음 개념×서술형 교재를 풀고 그 단원을 마무리한답니다.

같이 한꺼번에 나가는 것보다는 받아들이는게 훨씬 낫더라구요.

초등 풍산자 개념× 연산은 계산을 잘 틀리는 아이들을 위한

개념과 관련된 연산 집중 연습 교재라고 보시면 된답니다.

교재의 난이도가 낮아요.

이 교재로 자신감을 장착시켜준답니다.

2단원 삼각형을 마무리 하고

3단원 소수의 덧셈과 뺄셈을 학습을 했답니다.

개념 설명은 전에 배웠던 내용을 먼저 언급하고

배워야 할 개념을 설명해준답니다.

그리고 한 눈에 볼 수 있는 핵심 개념이 정리되어 있답니다.

이 내용은 꼭 알고 넘어가야 되겠죠.^^

그리고 난 다음 예제 따라 풀어보는 연산 문제들을 접하게 된답니다.

예제가 있어 어렵지 않아요.

하나하나 따라 풀면서 개념을 자연스럽게 익히게 된답니다.

쉬운데도 틀려요...ㅎㅎ

 

앞에선 예제 따라 풀었다면...

이번엔 스스로 풀어봅니다.

응용연산까지 풀면 하나의 개념을 알아보고 적용해 마무리를 하게 된답니다.

4.85에서 4는 (일)의 자리 숫자이고

(4)를 나타냅니다.8은(0.1의)자리 숫자이고

(0.8)을 나타냅니다. 5는 (0.01)자리 숫자이고

(0.05)를 나타냅니다.

여기서 4는 일의 자리라고 적어놓고는

8은 0.1의 자리

5는 0.01자리 숫자라고 적어놓았더라구요.

소수 첫째자리 소수 둘째 자리 라고 적어야 되는데 말이죠...

 

소수의 크기 비교는 이해를 하는데...

소수 사이의 관계는 헷갈려하더라구요

그래서 몇 번 설명해주고 예제 따라 풀어 보면서 감을 잡았어요.

감잡기 힘드네요.

 

방과후 수업으로 국악을 하는데

북을 얼마나 열심히 쳤는지 살이 다 벗겨져 아푸다꼬.....

원래 왼손잡인데 이날은 오른손으로 버벅거리며 문제를 풀었답니다.

72의 10분의 1을 0.72라고 적는 바람에 그 뒤로 다 오답을 적어 놓았더라구요.

이렇게 줄줄이 있는 문제들은 하나틀리면 죄다 틀리는 경우가 종종 있는거 보면

꼼꼼하게 보지 않는거 같아요.ㅠㅠ

또 큰 수부터 차례대로 적는 문제에선 알고 있으면서 왜틀렸는지..... 녀석도 모르겠데요.

자기도 왜 저렇게 풀어놓았는지 모른다카니 할말이없더라구요.

소수의 덧셈에선 자신있게 풀더니 오답이....

왜 오답이 나왔는지 보니 계산은 정확하게 해놓고선 부등호 표시를 잘 못 적었더라구요.

소수의 뺄셈에선 빈공간에 바르게 계산해놓코 답을 적을때 숫자를 정확하게 옮겨 적지 않아서 틀린것도 있고

엉뚱한 계산을 해놓은것도 있고

3.4 - 1.5 = 19

8.57 - 4.38 = 419

2.66 - 0.59 = 207

점이 다 사라지고 없.....

3단원 마무리는 지금까지 배운 내용을 모두 이용해서 미로 탈출 성공!

개념×연산으로 3단원에 대한 개념을 한번 익혔으니

다음은 개념×유형으로 개념을 탄탄하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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