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가 독서 논술 B단계 1 : 우리 고장의 생활 - 초등 3~4학년 메가 독서 논술 B단계 1
오세경 외 지음, 류은형 외 그림 / 메가스터디(참고서) / 2015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독서가 중요한건 다 알지요
하지만 그 중요한걸 어떻게 해줘야 할지 고민이 되더라구요
책만 읽어서도 안되고.......
그러다 만난게 바로 메가 독서 논술이랍니다.
독서(책 읽기)+논술(글로 표현하기)

메가 독서 논술은 단계별로 되어있으며
내 아이에게 맞는 단계를 선택하면 되겠더라구요.
둘째녀석이랑 함께 진행할 B단계 총 5권으로 구성되어있답니다.

교과서 주제로 통해는 메가 독서 논술은 교과학습까지 되겠더라구요.
그래서 더 맘에 들더라구요.
교재 한 권에 하나의 주제로 4주동안 학습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있답니다.
처음 3주는 글의 내용을 이해하고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는 독서 논술을 하고
나머지 1주는 우리말과 글의 기초가 되는 어휘, 문법, 글쓰기를 배우게 된답니다
그리고 되짚어 보기로 한 권을 마무리하게 된답니다.

B1- 우리 고장의 생활
B2- 동물과 식물의 세계
B3- 함께하는 공동체
B4- 민주 사회의 발전
B5- 변화하는 지구


B1- 우리 고장의 생활
초3 사회 교과에 나오니 독서를 통해 교과 내용과 관련된 배경지식을 자연스럽게 배울수 있답니다.
메가 독서 논술 교재의 특징이 바로 주제 중심의 읽기 전 → 읽으면서 → 읽고 나서
이렇게 단계별로 독서 활동을 한답니다.


우리 고장의 생활에서 지도와 우리 생활 소 주제에서
지도는 어떻게 읽는지?
지도의 기호는 무엇을 나타내는지?
지도는 언제 필요하는지?
먼저 읽기전에 요런 활동으로 아이의 생각을 열어주게 된답니다.

지도의 기호를 아는것부터 적어 보는 녀석
우체국, 학교, 병원, 교회는 이미지로 적더라구요.
절기호는 힌트를 줘도 잘 모르길래 그냥 절기호라고 가르쳐줬더니.....
녀석 갑자기 절 기호 위에 쫄라맨을 그리더니
절하는 모습이라꼬....

그 절이 아니라고 했더니 상단에 더 자세히 그림을 그려주네요.
헐~~~~

등대와 밭을 기호를 보며 설명을 해주는 녀석

 

 낱말의 뜻도 알아 보았답니다.

 

 

 

 

다음 단계 읽으면서에서는
다양한 갈래 글을 읽을 수 있답니다.
글은 신화, 동화, 전기, 설명문, 관찰 기록문, 연설문 등.... 다양한 글이 담겨 있답니다.
지도와 우리 생활에서는 설명문이 실려 있네요.
글과 그림이 함께 있어서 이해하기 쉽게 되어있답니다.
아래에는 글에 대한 질문도 있답니다.
글을 읽을 때 내용을 파악했는지 확인 할 수 있겠죠.^^

지도는 어디에서 내려다본 모습을 나타낸 것인지?
땅에 그린 지도의 문제점은 무엇인지?
옛날에 섬 사람들은 무엇으로 지도를 만들었는지?
지도에 방위표가 없을 때에는 어느 쪽이 북쪽인지?
등고선의 간격이 좁으면 땅의 기울기가 어떠한건지?

 

그 다음 단계 읽고 나서는 다양한 활동을 통해 자신의 생각을 정리할 수 있답니다.
지금까지 남아 있는 가장 오래된 점토 판 지도는 바빌로니어 점토 판 지도라고 했는디.....
이집트 점토 판 지도까지 체크를......
그리고 지금까지 읽은 글에서 무엇에 대해 알려 줬는지 체크하느것도 반은 하고 반은....ㅠㅠ
아직 갈 길이 멀지만....
step by step 천천히 진행해 볼랍니다.
녀석에게 변화가 생기겠지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