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휘력이 약한 후니랑 요즘 학습하고 있는 교재가 바로
교과서에 나오는 어휘를 주제별로 묶고 마인드맴으로 생각을 펼치듯학습하다 보면 빠르고 확실하게 어휘 능력을 키울 수 있답니다.마인드맵 형식의 어휘 그물을 통해 어휘와 어휘 간의 관계를 파악하고 어휘의 다양한 쓰임새를 알아보면서 사고력을 키울 수 있답니다.
단계별로 구성되어있답니다.후니는 3학년이라 B단계를 진행하고 있답니다.B1에서는 12가지 주제와 관련된 어휘들을 학습할 수 있답니다.하루 2장씩 아이가 부담을 느끼지 않도록 진행하고 있답니다.
총3단원으로 나누어져 있으며....단원이 시작할때 그 단원에서 배울 어휘들을 미리 살쳐보면서 알고 있는 어휘들을 체크해 본답니다.후니녀석 모르는 어휘들이.......모르는 어휘들은 더 꼼꼼히 학습을 해야겠죠.온순하다, 왜소하다, 완만하다, 비탈지다 요런건 알꺼라 생각했는디.....모르오~~ 모르오~~~모른다고 체크를 안하더라구요.
한 단원에는 4개의 주제로 학습을 한답니다.그리고 난 다음 앞에서 배운 내용들을 정리하며 복습하는 과정이 있답니다.1단원 첫번째 주제는 나나아 관련된 어휘 마인드맵을 통해 빈 칸을 채워 보는 활동을 한답니다.
우측편에는 주제별 학습 어휘와 어휘 설명이 되어있어 국어 사전 같더라구요.빈 칸을 채우고 난 후 어휘들을 읽어 보게했답니다.첨 꼬장꼬장하다를 후니는 더럽다는 의미로 알고 있더라구요.틀리게 알고 있던 어휘의 뜻을 바로 잡고몰랐던 어휘의 뜻도 알게되었답니다.
어휘의 뜻을 알고 난 후 어휘의 문제를 풀어 보면서 확실하게 어휘를 익힐 수 있답니다.낱말의 뜻을 찾아 선으로 이어도 보고빈칸을 채워 바른 문장을 만들어 보기도 하고낱말의 반대말과 같은 뜻을 가진 낱말들도 찾아보고다양한 활동들로 자연스럽게 어휘들을 익히게 된답니다.
어휘 주제인 집을 어휘그물로 살펴보고 난 후어휘 학습으로 넘어와 살펴보니 쉽다며 즐겁게 빈 칸을 채워 가며 하더라구요.연상어휘, 유의어, 반의어, 한자어까지 알차게 학습하며 어휘들을 하나하나 알아갈 수 있답니다.
학교에서 돌아온 녀석 간식 먹고 난후 야쿠르트 먹음서 메가 어휘력을 펼쳐 학습을....마인드맵으로 배우니 어렵지 않고 지루하지 않고 딱딱하지 않아요유의어, 동음이의어, 한자어 다양한 활동으로 재미이어요하천의 비슷한 말이 내라는걸 첨 안 녀석첨에 엄마 내가 뭐야?라고 묻더라구요.어려운 어휘들은 문제 밑에 뜻이 적혀 있어 바로바로 해결할 수 있답니다.
전통음식에서는 김치, 식혜, 메주, 떡으로 어휘그물을 살펴보며김치는 담그다그리고 발효, 발효하면 미생물 그리고 번식녀석이 좋아하는 식혜 식혜를 만들려면 엿기름이 있어야 하고 삭혀야 하죠삭히다는 뜻은 제가 식혜 만들때 봤던 녀석이라 설명해주니 바로 이해를 하더라구요.학습이 끝나고 난 후 간식으로 냉동실에 넣어둔 떡을 꺼내 같이 먹는데... 엄마!고물녀석은 떡 고물과 낡은 물건의 고물이 뭐가 웃기는지 엄마는 고물먹네라며 장난끼 표정을 지으며 까르르~~~~
어휘 놀이를 통해 익혔던 어휘들을 재미있게 점검해 볼 수 있답니다.다양한 활동으로 어휘 능력을 키울 수 있답니다.매일 2장씩 즐겁게 하면서 어휘의 내공을 쌓아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