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세트] 광개토태왕 1~2권 - 전2권
손정미 지음 / 마음서재 / 2017년 6월
평점 :
절판
시대를 호령한 영웅, 그리고 그의 숨겨진 이야기, [광개토태왕]
이 땅에 어려 있는 수많은 역사 속에서 셀 수 없는 인물들이 각각의 발자취를 남겨왔지만 그 모두가 진정으로 ‘영웅’이라 칭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그러나 광개토대왕, 광개토태왕이 우리의 ‘영웅’이라는 것은 아무도 믿어 의심치 않는 굳건한 사실이다. 그런 그를 다룬 역사소설[광개토태왕]을 출판사 마음서재에서 손정미 작가와 함께 두 권의 분량으로 출간했다.
혼란스러운 사회 속에 어쩌면 우리는 민중을 이끌어 줄 영웅 같은 지도자를 찾고 있을지 모른다. 그런 점에서 이 책 [광개토태왕]은 비록 작가의 상상력이 개입된 ‘소설’이기는 하나, 2년여 간에 걸친 고증을 위한 작가의 노력을 감안한다면 충분히 역사를 되짚어보는 의미에서도 읽어볼 가치가 있다고 보여 진다. 실제로 사료 검증과 현지 방문, 전문가와의 만남 등을 통해 정성스레 쓰여진 책이라는 점은 책을 꼼꼼히 읽어본 독자라면 누구나 느낄 수 있을 것이다. 두 권이라는 분량이 광개토태왕의 모든 이야기를 담을 수 없기에 에피소드 간의 연결이 다소 아쉬운 점은 있으나, 작가의 굵직한 필력이 이를 상쇄해준다. 소설 전반적으로 가득한 문학적인 표현과 섬세한 묘사도 읽는 재미를 배가시킨다. 또한 등장하는 인물들 간의 관계성에 주목해보는 것도 빼놓을 수 없다.
개인적으로 재미있는 소설이란 모름지기 인물들이 생생하게 살아있고, 문장을 읽었을 때 그림을 그리듯 머릿속에 그 세계가 새로히 펼쳐질 수 있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런 점에서 이 [광개토태왕]은 꽤 재미있는 역사소설임이 분명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