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 면역력 - 절망의 시간에서 자신감과 자존감을 되찾아줄
가엘 린덴필드 지음, 데이먼 리 옮김 / 생각의날개 / 2021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삶의 고난과 외압에 맞서는 힘, [마음 면역력]

 

머리로 떠오르는 이성과는 달리 우리의 가슴을 잠식하는 것이 바로 감정이다. 내 것이지만 좀처럼 내 뜻대로 하기는 어려운 것인 셈이다. 하지만 어렵다라는 말은 잘 생각해보면 아예 불가능한 것이 아니라는 뜻도 된다. 그래서 많은 사람은 비록 쉽지 않은 길이지만 여러 이유로 자신의 감정, 즉 마음을 다스리려 애를 쓴다. 전문 심리 상담사인 가엘 린덴필드의 책 [마음 면역력]은 일종의 바이러스 같은, 여러 안 좋은 감정으로부터 우리 마음을 지켜줄 마음 면역력키우는 법을 소개하고 있다.

 

이 책은 크게 네 개의 파트로 나뉘어 각각 내면의 삶 들여다보기’, ‘외면의 삶 살피기’, ‘회복탄력성 강화하기’, ‘타인과의 올바른 관계 형성하기에 관한 짧은 소주제들의 집합으로 전체적인 글이 전개되고 있다. 그리고 더 자세히 들여다보면 심리치료 워크북이라는 책 표지의 소개에 걸맞게, 짧은 본문에 맞춰 나만의 장점 목록을 작성하라’, ‘화를 해소하기 위한 전략’, ‘빚 탈출을 위한 아이디어 8가지등과 같은 실전에서 활용할 수 있는 여러 자료를 수록하면서도 여백을 준비하여 노트란에 독자가 직접 저자가 준비한 질문에 답하거나 리스트를 작성하는 등의 활동을 적극적으로 할 수 있게끔 했다. 소비 생활과 인적 교류 등과 같이 친숙한 우리 일상의 일들도 세심하게 마음 면역력의 강화와 연결해 설명한 점이 특히 장점이며 본문의 흐름이 짧게 짧게 끊겨 복잡하지 않고 간결하게 읽힌다는 점도 안 그래도 복잡한 머릿속의 독자로서는 반가울 것이다.

 

들어가는 말에서 저자가 밝혔듯 이 책은 바이러스, 즉 코로나19가 지금처럼 전 세계에 퍼져 나가기 전에 쓰인 책이라고 한다. 또 그러한 코로나19의 위협에서 안전하기 위해 요구되는 몇몇 사항 중 신체의 면역력이라는 항목도 눈에 띈다. 길어지는 바이러스와의 전쟁 속에, 일상이 무너져 마음의 면역력마저 약해지고 있는 것은 아닌지 조심히 살펴보아야 할 때다. 그리고 약해졌다면 강화해나가면 된다. 이 책은 그런 우리의 노력에 적지 않게 도움이 될 듯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