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림무정 1
김탁환 지음 / 다산책방 / 2010년 11월
평점 :
구판절판


총 두 권으로 구성된 <밀림무정> 은 제 1권은 독기를 품은 것으로 보이는 한 사나이가 표지에 그려져 있고 제 2권은 호랑이 한마리가 표지에 그려져 있다. 김탁환 작가는 <눈 먼 시계공> 이라는 작품을 통하여 처음으로 알게 된 작가이다. 제목과 표지에서 판타지 소설같은 느낌이 풍겼었다. 그런데 예상과는 달리 판타지 소설은 아니었다. 호랑이 범은 우리의 전래동화에서 자주 등장하는 소재이다. 그러기에 이야기 속에 범이 등장하는 것이 낯설지 만은 않다. 때로는 무섭게 때로는 우스꽝스럽게 때로는 근엄하게 등장하는 범이 이 소설에서는 어떻게 등장할까. 김탁환의 소설인 밀림무정에서 호랑이는 ’산’ 의 복수의 대상으로 그려진다. 7년을 백두산 개마고원의 흰머리를 잡는데 바친 개마고원의 포수 산. 흰머리는 그의 아버지를 죽이고 동생의 손을 빼앗아 불구로 만든 자식이다. 산은 바로 흰머리를 죽이기 위해 살아온 존재임에 틀림없다. 흰머리 역시나 산에 대해 좋은 감정이 있을 리 없다. 가족의 원수라고 해도 어떻게 7년씩이나 바칠 수 있는지 정말 ‘산’의 끈질김, 가족의 원수를 죽이기 위해 7년이나 바쳤다는 사실에 박수를 보내고 싶다. 그리고 ’거칠고 단순하고 치열한 본능만이 존재하는 밀림에는 사사로운 정 따위는 없다’ 라는 대사에 지금 내가 살아가는 삶을 되돌아보게 된다. 2010년의 끝자락에 이렇게 한 사나이의 독기를 잘 보았고 차갑고 냉정한 인생을 다시한번 떠올려보게 된 시간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