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사가 없는 월요일 작가의 발견 5
아카가와 지로 지음, 유은경 옮김 / 행복한책읽기 / 2010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은 총 다섯편의 단편이 들어있는 책이다.

상사가 없는 월요일

어느 월요일 과장, 부장 등의 상사들이 모두 휴가를 내고 출근하지 않는다. 월급쟁이들에게 정말 기분 좋은 날이 아닐까. 기쁨의 순간도 잠시 큰 사전이 터지고 만다. M문구회사의 주거래처이고 오랫동안 거래해왔던 초등학교에서 물건에 하자가 있다며 엄청나게 화가난 듯한 전화를 걸어온다. 또, 납품 트럭이 드나들은 길목이 학생들의 등하굣길이기도 해 위험하다며 이에 대한 대책을 요구하는 아주머니들이 회사로 들이 닥친다. 보통 때 같으면 상사들이 해결할 문제지만 오늘은 상사가 출근하지 않았기에 이 모든 것들을 말단직원들이 해결해야한다. 다행히 문제들은 원만히 해결되었다. 이 단편에서는 회사공금을 횡령하고 그것의 증거를 인멸하고자 회사를 폭파하려는 계획을 짜는 어떤 과장, 생활비가 없어 문구회사를 털려고 갔다가 과장이 놓고간  폭탄가방을 들고 나온 자 등이 등장한다. 어리숙한 사람이 장난감 총을 들고서 모의하는 모습이 정말로 웃겼다.

금주를 결심한 날

물산회사의 계장 세키구치는 출세욕이 거의 없는, 그냥 현재에 만족하는 인물이다. 자신의 맡은 바를 묵묵히 하며 출세를 바라지 않는 인물이다. 그러던 어느 날 회사의 사장이 자신을 불러 최근 공석이 된 영업부장의 임명권을 맡긴다. 계장인 세키구치로서는 정말 과분한 업무이다. 자신의 선택으로 후임 영업부장을 결정하고 회사의 운명 즉, 사운을 결정하게 생긴 것이다. 후보는 단 두명이다. 이런 고민에 빠진 동안 누구에게서 아내의 불륜사실을 듣게 된다. 그런데 놀라운 것은 자신이 선택해야 할 후임 영업부장의 두 후보 중 한 사람이 아내가 불륜을 저지르고 있다는 내연남이다. 어떻게 이런 일이... 세키구치는 뜻하지 않게 자기 아내의 내연남의 출세길을 막을 수 있는 힘을 갖게 된 것이다. 아내와 내연남의 계략으로 반대편으로 누명을 씌우고는 후임 영업부장 자리를 기대하는데 세키구치는 내연남이라 믿고 있는 쪽을 사장에게 부장으로 추천한다. 이것을 발표하기로 한 사장은 그러나 발표 직전 갑자스레 숨을 거둔다. 정말 답답한 노릇이다.

꽃다발이 없는 환송회

해외출장을 다녀온 뒤 회사에서 자리가 없어졌다.부장과 회사동료들은 사직서를 쓰고 내 스스로 회사를 나갔다고 말하는데 도저히 그런 기억이 없다. 어떻게 된 일일까? 같은 회사에서 일하는 여자친구의 말을 들어보니 부장이 회사 공금에 손을 댔고 이런 저런 복잡한 일이 생겨 자신을 내쫓았고 지금 경찰들이 나를 쫓고 있다고 한다. 우선 여자친구의 말대로 꽁꽁 숨어 버린다. 그런데 알고 보니 회사 경리인 여자친구는 부장과 내연관계였고 같이 공금에 손을 대고 있었다. 여자친구의 말이 거짓이었던 것이다. 회사공금을 혼자서 독차지하고 범행을 뒤집어 씌우기 위해 부장과 나를 죽이려 하기 까지 하다니... 생각지도 않았던 여자친구가 이런 무시무시한 사건을 꾸몄을 줄이야.

보이지 않는 손의 살인

자동차회사에서 근무하던 누구누구는 예전에 회사의 견학을 왔다 팔을 잃게된 자의 딸을 사랑하게 된다. 팔을 잃게 된 그 사람 입장에서는 자동차회사 견학안내를 했던 사람도 꼴보기 싫었을 것이다. 그러기에 이 사실을 알고 엄청나게 화가 난 상태로 자동차회사로 향해 둘이 말싸움을 벌이다 가벼운 몸싸움을 하였는데 살짝 밀친 것 뿐인데 여자친구의 아버지가 사망한다. 사인은 내출혈로. 경찰 측의 말에 의하면 심한 폭행을 당한 것 같은 상태라는데 절대 때린 적이 없는데 그런 흔적들이 나오다니 정말 억울할 일이다. 뜻하지 않게 살인자 신분으로 도망치게 되었는데 어찌나 일이 꼬이던지 살인자가 기정사실화 되는 분위기이고 도망치는 신세라 꼴 조차 말이 아니게 된다. 이런 와중에 여자친구의 집에서 삼촌을 실수로 죽이게 되고 여자친구와 합의 하에 동반자살을 한다. 그런데 한 의사의 조사로 여자친구의 아버지는 자동차회사에서 날아간 쇳조각을 맞아 사망한 것으로 밝혀지고 이 사실을 알리러 가던중에 둘이 자살을 한다. 정말 안타까운 순간이었다. 조금만 더 일찍 도착했어도 두 명을 살릴 수 있었는데 말이다.

도보 15분

새로운 곳으로 이사온 누구누구는 이사 후 첫출근을 하고 퇴근 후 집을 찾을 못하게 된다. 아내에게서 듣기를 분명히 지하철역에서 도보 15분이라고 했는데 새벽 늦게까지 집을 찾지 못하고 서성이고 있다. 집 근처까지 온 것 같으면서도 점차 멀어져 가는 것 같은 느낌이 든다. 이리저리 집을 찾아 다니다 두 집을 들르게 되는데 한 집은 아주 어린 여자아이를 기르고 있고 느낌상으로 남편이 없을 때마다 젊은 남자를 집안에 불러들여 바람을 피우는 아내가 있는 집이었고 또다른 집은 회사에서 정말 열심히 일하다가 실직을 하였는데 그 사실을 가족들에게 숨긴 채 직장에서 마치 퇴근한 것 마냥 밖을 서성이다 귀가하는 아저씨가 있는 집이었다. 다행히도 이렇게 돌고 돌다 집으로 귀가하는 것으로 작품은 마무리된다.

총 다섯편의 이야기로 구성된 <상사가 없는 월요일> 은 생각지도 않은 반전이 독자를 놀래키고 우스꽝스러우면서도 때로는 안타까움을 느끼도록 만들고 한마디로 작품 속에 푹 빠지게 만드는 작품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