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26
김진명 지음 / 새움 / 2010년 3월
평점 :
구판절판


내가 아주 어렸을 때 MBC 방송국에서 <제 5공화국> 이라는 드라마를 방영한 적이 있다. 나의 부모님과 어른들은 이 드라마를 그 당시 보셨는데 이 때 나는 아주 어렸기에 한 번도 본 적이 없다. 재미를 느끼지 못했기 때문인데 얼마 전 케이블TV에서 <제 5공화국> 을 다시 첫 회부터 방송해주고 있었다. 첫 회부터 찬찬히 보는데 나도 제법 나이가 들어서인지 극에 굉장히 빠져 흥미진진하게 보고 있었다. 한 회도 빠지지 않고 챙겨 보았던 기억이 난다. 이 드라마의 주인공은 전두환 전대통령이었지만 전두환 전대통령이 정권을 잡는 과정에서 박정희 전태통령이 조금 등장하였다. 박정희 전대통령이 김재규 중앙정보부장에 의해 시해되고 국정이 이렇게 어수선할 때 전두환이 모든 일을 처리했고 실세의 중심으로 등극하는 과정이 낱낱이 그려졌다. 지금도 우리나라는 미국의 영향아래 크게 갇혀있지만 예전에는 더 했던 것 같다. 드라마에서 나오기를 국정운영에 있어서 무슨 일마다 미국의 반응을 살피고 미국의 허락을 기다리는 모습에서 느낀 바이다. 나는 역사를 전공하지도 않았고 중고등학교 시절 역사 공부를 했다면 내신을 대비하는 정도로 하여서 역사쪽에는 문외한이다. 책의 제목이기도 한 1026은 1979년 10월 26일은 박정희 전대통령이 김재규에 의해 피살된 날은 뜻하는 것으로 보인다. 나는 처음 알았는데 <1026> 은 김진명 작가가 예전에 <한반도> 라는 이름으로 출간했던 소설의 개정판이란다. 이 글의 첫 부분에 등장하는 인물로 경훈과 수연이 나온다. 경훈은 수재로서 미국 보스톤에서 제 1의 로펌에서 변호사로 있다. 수연은 경훈의 대학후배로 광장에서 판소리를 하는 예술가라고 할 수 있다. 사건은 수연이 경훈에게 자신의 전화를 대신 받아달라고 부탁하면서 부터 시작된다. 경훈은 수연의 말대로 한 통의 전화를 받는데 한 노인이 죽어가는 목소리로 수연을 찾는다. 제럴드 현이라는 이 노인은 무슨 할 말이 있었던 것으로 보이는데 차마 말을 더 잇지 못하고 숨을 거둔다. 전화 통화에서 이 노인은 '박대통령’, '하우스’ 등의 단어를 말하였는데 그 의미가 무엇인지 경훈과 수연은 고민을 하게된다. 이렇게 노인은 죽게되면서 깊은 친분도 없던 수연에게 거액의 유산을 남긴 채 숨을 거뒀다. 연고자라고는 자신밖에 없다는 얘기를 듣고 하는 수 없이 유산을 수령하기로 하지만 수연은 마음이 편하지 않다. 제럴드 현의 신분에 대해 조사를 하던 경훈은 예상했던 대로 그가 블랙3라는 최상급 비밀 보호자 즉, 보통 사람이 아니라는 사실을 알아낸다. 앞서 말한 노인의 단어들의 의미를 생각하던 둘은 박정희 대통령의 시해사건에 대해 무슨 말을 하려던 것이 아니었을까 추측한다. 어느 날 경훈은 로펌 대표에게 도박빚을 갚기 위해 보내야 할 돈 70만 달러를 심부름하게 된다. 받는 이는 필립 최라는 사람이다. 필립 최를 찾아갔지만 그는 보이지 않고 나무상자에 담긴 어떤 물건을 건네주는데 대표에게 전해듣지 못한 상황이라 전화를 걸었는데 로펌 직원에게서 대표가 죽었다는 얘기를 듣는다. 사인은 자살로 처리되었다. 경훈과 수연은 앞서 제럴드 현의 죽음과 로펌 대표 케렌스키의 죽음이 무슨 연관이 있음을 생각하고 1979년 10월 26일에 어떤 비밀이 있었다고 추측한다. 그런 비밀을 제럴드 현이 아무 이해관계가 없던 수연에게 훌훌 터놓으려고 했는데 그렇지 못하고 숨을 거둔 것이라 생각한다. 이렇 듯 <1026> 은 변호사인 경훈이 수연과 함께 박정희 대통령의 죽음에 얽힌 미스터리를 파헤치는 과정을 담은 작품이다.
이 책을 읽으며 우리가 그 동안 알고 있던 사실에 위배되는 경우를 보았고 또 모를 진실들이 숨겨져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그리고 우리나라의 대통령이 다른 나라의 이해관계나 어떤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살해되었다는 것은 정말 수치스럽고 화가나는 일이다. 도대체 진실은 무엇이며 우리가 알고 있는 것들은 어디까지가 진실이고 어디까지가 허구인지 궁금해졌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