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네 살 경제 영재를 만든 엄마표 돈 공부의 기적
이은주.권준 지음 / 위즈덤하우스 / 2021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존 리, 염승환, 부자언니 유수진 강력 추천

" 아이의 돈 공부는 빠르면 빠를수록 좋다.!"

6에 주식으로 1년 만에 1,500만 원을 번 '쭈니맨'

화제 가 된 쭈니맨 엄마의 '아이 돈 공부법' 전격 공개

 

쭈니맨과 쭈니맨맘님이 교육유튜브채널에서 인터뷰하는 거 봤었는데 이렇게 책으로 만나니 더 반가웠어요.

사실 살아있는 경제교육과 돈에 관한 생활교육이 참으로 중요한데

우리는 아이들이 돈에 대해서 묻거나

집값, 물건값, 수입에 관해 관심가지면 자세히 가르쳐주지 않고,

아이가 너무 돈에 관심가지는 걸 긍정적으로 보지 않는 거 같아요.

그래놓곤 아이가 성인이 되면 저절로 경제관념이 생길거라 막연히 믿고 있는데 잘못된 생각인거 같아요.

현실을 너무 빨리 깨우치면 행여나 아이의 동심이 깨질까 두려운걸까요

마치 산타의 사실을 깨버리는 그런 느낌일까요

그런데 이 모든 경제 교육을 어떻게 교육해야하는지 사실 부모도 잘 모른다는 게 문제인거 같아요.

교과목에 등장하는 책 속 내용으로만

배웠지 실생활에서의 경제교육이라하면 막막하게 생각되는 것도 사실인거 같아요.

공부에 대한 교육열은 뛰어난데

경제교육은 그냥 스쳐지나가는 거 같아요.

이 분야야말로 엄마표가 중요한 거 같아서

쭈니맨맘의 어떤 숨은 공이 있었는지

알고 싶었어요.

생활이야기, 경험이야기들이 많아서

옆 집 야무진 언니가 들려주는 성공담 느낌이라 더 술술술 잘 읽히고 재밌었어요.

 

[chapter 1

열세 살 경제 유튜버, 주식 투자의 비밀]

2020년초, 온 지구가 발칵 뒤집히는 바이러스 공포- 코로나바이러스감영증19가 시작되었죠.

걷잡을 수 없이 번져가는 상황에 팬데믹이 선언되고 그 고통과 시름은 아직도 진행중입니다.

이러한 위기속에서 주가가 급락하고 세계경제도 휘청거리는 일이 생겼습니다.

어딜가든 위기를 기회로 삼는 전화위복의 마인드를 갖춘 사람들은 있죠.

그 기회를 쭈니맨도 포착합니다.

우연히 TV를 채널을 돌리다 본 경제뉴스에서 세계 증시가 대폭락한 지금이 투자의 절호의 기회라는 정보를 듣게 됩니다.

그리하여 부모님을 끈질지게 설득한 끝에 그 동안 쭈니맨맘님께서 아이에게 들어온 모든 용돈들을 모아둔 금액과 일곱살 때부터 팔아온 미니카 판매금과 열두 살 때부터 팔아온 음료수 판매금 그리고 적금을 해약해 2,700만원의 시드머니를 내주셨다.

 

'~~나라면 아이를 믿고 기회를 주었을까?' 싶었어요.

아이를 믿지만 주식에 부정적이고 주식에 ''자도 모른다고 하셨는데 어떻게 아이에게 기회의 장을 내어 주셨는지

그렇게 결정하기까지는 쭈니맨과 쭈니맨맘님의 그간 잘 쌓인 건강한 믿음이 낳은 결과일거라는 생각에 그 앞선 양육과정들이 매우 궁금했어요.

아이를 위해 친적들이나 행사 때 받은 용돈을 모아준다거나 적금을 모아준다는 것까진 흔히 볼 수 있는데

'7살 때 미니카를 판다고?

12살 때 음료수를 판다고?'

이 부분이 궁금했어요.

쭈니맨은 스스로 주식공부하며 스스로 종목까지 선택하여 큰 성공을 거두었고

같이 시작했지만 실패한 엄마까지 이끌어주었단다.

"10대 혹은 그 이전에 경제적 경험을 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그렇다고 모두가 준이처럼 어릴 때부터 주식 투자를 해볼 필요는 없을 것이다. 다만 어린이 주식 투자가에게는 '여유 자금으로 오래도록 묵혀두기' 가 가능하다는 확실한 장점이 있으므로 그게 뒷받침될 수 있다면 권할 만하다.

주식 투자의 또 다른 좋은 점은 세상에 대한 관심이 늘어난다는 것이다. 자기 돈이 투자되다 보니 자연스럽게 세상의 움직임에 민감할 수 밖에 없다."

p.40

이 점은 저도 공감합니다.

한 때 주식열풍이 불어 모든 곳에서 이슈로 다루었졌었는데 장기투자와 스스로 공부를 해야한다는 것과 분산투자에 대해서는 알고 있었는데

쭈니맨은 감각적으로 모든 것을 해냈다는 점에서 어린시절 경제교육을 어떻게 받아왔는지 궁금했어요.

 

[chapter 2

생산자의 눈으로 세상을 보게 하라]

 

경제적으로의 독립이 진짜 성인이라는 모토아래 아이들에게 늘 물건을 사는 소비자의 관점으로가 아닌 생산자 관점으로 전환하는 대화법을 하셨다고 하셨는데 이 챕터에서 '아하' 이런 마인드가 중요하구나 깨달았어요.

쭈니맨맘이 제주도에서 사업을 하셔서 그런면에서 더 생각이 오픈되어 계셨다는 느낌이였어요. 일곱 살 때 부모님 사업장에서 미니카를 판매하겠다고 선언하여 사업계획서를 가져오라고 했던 엄마. 사업계획서가 무언지 정확히 알려주자 "미니카는 내 인생이다" 라며 사업계획서를 제출했다는 쭈니맨.

쭈니맨의 부모님은 어떤 일이 결정되고나면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돕는다는 점에서 아이가 과정도 잘 배울 수 있는 거 같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그렇게 미니카 판매를 시작으로 음료수 자판기로 음료수 판매, 생활 속 아이디어로 특허출원, 유튜브 활동, 상표권 등록, 주니와우몰 스마트스토어오픈, 라이브 커머스까지

다양한 기회를 만들고,

그것을 하기까지 끊임없는 대화

그리고 과정들에 모두 아이참여시키기,

아이디어 공유,

적극적인 지지와 따뜻한 응원,

결과보다 과정에 의의,

어떠한 결과든 책임있게 받아들이기,

실패는 기회로 생각에 생각을 거듭하기 등

부모와 아이가 매우 긍정적인 상호작용과 소통이 이루어진다는 점이 눈여겨 볼 부분이였어요.

 

[chapter 3

작은 돈, 큰돈이 따로 없다]

 

돈은 절대 거저 주어지는게 아님을 가르치기 위해서 생활속에서도 가족공동체로서 가사업무에 참여시키기 위해 정해진 금액의 가사노동을 하게하고 용돈을 주는 것을 생활화하셨다고 해요.

바자회~당근마켓까지 아이가 사고파는 것을 경험하게 하는 것도 중요 포인트였어요.

 

[chapter 4

부모는 아이의 꿈 매니저]

부모가 아이의 꿈을 이루도록 잘 매니저하는 것이 매우 중요함을 강조하시면서 아이의 스토리들을 잘 기록하여 그것을 브랜드력으로 키운다면 나중에 아이를 내비춰 보일 때 훌륭한 포트폴리오로 제시할 수 있음을 알고 목표를 함께 설정하고

아이를 키우는 말 즉 언어의 중요성도 언급하셨어요.

 

[chapter 5

성적보다 상상력이 아이를 부자로 만든다]

 

꿈을 상상하려면 사교육에 치여서는 절대 불가능하니 미래 세대의 N잡러들에게 자유 시간은 필수라는 점!!

시대흐름에 맞춰 다양한 걸 접해야하는 점에서 요즘 아이들이 더 빠르게 흡수되므로 업데이트를 멈춘 부모세대의 지식과 경험으론 한계가 있음을 명시하며

아이가 마음껏 상상하고 경험하도록 기회와 시간을 주라는 점이 인상깊었어요.

특히 '하루에 한가지라도 새로운 것 시도하기' 라는 쭈니맨맘의 철칙은 본받야겠다 싶었어요.

 

[chapter 6

성장하는 부모, 더 성장하는 아이]

 

삶의 현장에서 생생하게 배우도록

부모의 일터나 중요업무 시 동참시키고

함께 들어보고 의논도 해보는 것,

실제로 아이가 꿈에 그리는 직업을 가진 사람들을 만날 기회를 줄 것,

그 길을 가는 선배들의 조언을 들어볼 것

(쭈니맨의 경우 유튜브를 실패하면서 선배들의 조언이 지금의 결실에 큰 방향이 되었다고 해요.)

 

아이를 성장시키기 위해서는

부모가 같이 성장해야함을 깨달은 책이였어요. 계속 한 자리에 머물러 아이만 시키고 지시하며

'이렇게해라 저렇게해라' 훈수를 두는것이 아니라 같이 시대적 흐름을 이해하고

움직여야 한다 점을 잘 이해했고,

결과적으로 우리는 경제활동을 잘 하기 위한 밑거름으로 공부든 생활교육이든 경제관념이든 키워나가야 하는 것인데

이것을 잘 연마하기 위해서는

어릴 때부터 자꾸 꿈을 상상하게하고

생각을 끊임없이 하게하고

생활 속에서 작은 것부터 경제활동에 참여하도록 이끌어주는 것이

결국 강력한 동기부여가 되어 자기 삶을 이끌게 된다 점을 잘 배운거 같아요.

생활 속 경제교육법부터 돈을 가치있게 쓰는 법까지 확실히 배웠기에 잘 활용해보려 합니다.

아이가 학교앞 간식도팔고 문구류도 파는 곳이 있는데 아이가 거기 가는걸 좋아하는데 단순히 막을 게 아니라 효과적인 경제교육을 해서 경제개념을 잘 키워 경제관념이 정착될 수 있도록 저도 지금부터 아이들과 함께 하루에 한 가지라도 새로운 것을 시도해보려 합니다.

여러분도

<열네 살 경제 영재를 만든 엄마표 돈 공부의 기적>을 읽는 새로운 시도를 해보시길 권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