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 스몰캡 업계지도 - 숨겨진 가치주가 한눈에 보이는 비즈니스 지도 시리즈
정근해 지음, 우리투자증권 스몰몬스터팀 엮음 / 어바웃어북 / 2013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매년 빠지지 않고 보는 책이 있다. 바로 이 스몰캡 업계지도이다.
이 책을 한 번 보면 지난해 우리나가 경제 상황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고 무엇보다 각 업계들에 대한 상세한 정보를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이 책은 구성부터 다른 책들과는 조금 다르다. 처음에는 우리나라 코스닥 시장에 대한 이야기를 한다. 코스닥의 특징과 역사, 특별했던 사건들과 현정부 하에서의 상황등..5장 정도되는 분량의 서론을 읽고 나면 코스닥시장에 대해 볼랐던 사람이라도 단번에 감을 잡을 수가 있다. 전문투자자가 아닌이상 그 시장의 크고작은 일들을 모두 알지는 못하는 것인데, 과거의 사건을 되짚어줌으로써 새롭게 진입하는 사람이 기존의 투자자들과 정보에서의 격차를 줄일 수가 있다.

 이 이후가 이 책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는 부분이다. 우선 우리나가의 중요한 사업을 크게 구분하는것으로 시작한다. 이번에는 크게 4부분으로 나누어져있다. 1장 eco,green,energy 2장 smart technology 3장 soft power, entertainment 4장 new development이다. 구성만 봐도 현재 주목받고 있는 사업이 어떤것인지 알 수 있다. 각 사업에 대한 설명을 간단히 하고는 그 사업이 이루어 지기 위해 필요한 분야와 그 사업으로 인해 영향을 받는 분야를 연계시켜 설명함으로써 독자의 이해를 돕는다. 2차전지라는 산업이 있다면 이를 만들기 위한 재료와 이를 생산하는 기업을 알려주고 또 2차전지가 사용되는 분야와 기업들을 설명하는 식이다. 여기에서 그치지 않고 2차전지의 시장전망, 이제까지의 발전역사, 원가비중, 국산화 현황등 정말 세세한 부분까지 도표를 통해 설명을 하고있다. 나는 2차전지에 대해 아무것도 모르는 사람이지만 이 부분을 보고나면 그에대한 그림이 크게 그려진다. 이 책은 여기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그 분야에서 유망한 기업을 다시 자세히 설명함으로써 잘 알려지지 않은 중소기업들의 이해를 돕고있다.

 자신이 하는일이나 관심분야와 다른 분야는 사실 일반이이 잘 알기 어렵다. 그런데 이 책은 그것을 전문가 수준으로 분석을 해서 보여주고 있고 독자는 이를 통해 그 분야를 이해하고 더 나아가서 판단을 할 수 도 있다. 나 또한 생전 처음들어보는 기술과 회사들을 버며 우리나라의 숨겨진 힘과 기회를 보았다. 감히 말하건데 투자자라면 꼭 읽어야 되는 책이라고 말하겠다. 그렇다고 해서 투자와 상관없는사람들은 읽지 않아도 된다는 말이 아니다. 이 책을 읽게 되면 최소한 우리나라의 경제 상황이 한 눈에 보이는 효과가 있다. 때문에 주자자들 뿐만아니라 우리가 나아가는 길이나 경제상황이 궁금한 사람들에게도 참으로 유용한 책이될것같아 추천서평을 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