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보자를 위한 가치투자 하는 법 - 가치가 높은 회사 한 종목에만 투자해도 충분하다!
박춘호 지음 / 이레미디어 / 2013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참 예전부터 가치투자가 진정한 투자라는 말을 많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한때 워렌버핏을 배우기 위해 여러 자료들을 찾아보기도 하였고 몇몇 책들도 읽어보았습니다. 하지만 실제로 주식 투자를 해보니 그게 말처럼 쉽지 않았습니다. 나중에 그 이유를 생각해 보았을때 세가지 정도 답(변명)을 찾았습니다. 첫번째 이유는 회사의 미래 가치를 알 만큼 내 자신이 똑똑하지도 않고 많은 정보를 가지고 있지 못하다. 두번째 이유는 그러지 않으려고 해도 주식을 사는순간 매일매일의 오르내림에 신경이 곤두선다. 마지막 이유는 무슨 사건이 있을때 마다 테마주가 판을치는 우리나라 주식시장의 상황(수준)에서 가치투자가 의미가 없다는 것이다.

 첫번째 두번째 이유는 나 자신의 문제이기 때문에 공부를 더 하고 마음 가짐을 편안히 하는데서 어느정도 해법을 찾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세번째 이유는 내가 컨트롤 할 수 없는 것이어서 더 무기력함을 느꼈던것 같다. 해서 얼마전 싸이가 주목을 받았을때 아무 상관도 없는 싸이 아버지의 회사의 주식이 급격히 오르고, 대선때는 오만 이유 다 가져다 붙이면서 대선주자와의 관련성 알리기에 주력하는 주시시장에 염증을 느끼고 주식을 잠시 손 놓고 있었다.

 그렇게 한 발짝 물러서서 바라보니 그래도 가치투자가 답이란 생각이 다시 들기 시작했다. 마침 초보자를 위한 가치투자 책이 나왔다 하기에 다시 시작하는 마음으로 책을 펼쳐 들었다.

 이 책의 특징은 정말 초보자의 입장에서 초보자가 궁금해 할 부분을 찍어준다는데에 있다. 주식의 정의 부터 용어 설명, 평가방법, 상황 분석까지 이 책 한 권으로 모두 개념을 잡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 또 거기에 덧붙여서 초보자들이 하기 쉬운 실수에 대해서도 예를 들어 설명해 주고 있어서 단순한 이론정리만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좀 더 현실적으로 대응할 수 있게 만들어 준다. 뭐 이렇게 쉬운내용까지 설명하느냐고 불만인 사람도 있겠지만 어느정도 경험이있는 사람에게도 다시 한번 정확하게 인지시키고 다시 초심을 찾을 수 있다는 것에서도 큰 의미가 있다고 생각한다. 꼭 가치투자를 위하지 않더라도 주식을 처음 접하거나 완벽히 알지 못하는 사람들에게 기본서의 역할을 충분히 할 수 있을것이다. 하나부터 열가지 자세하고 친절하게 되어있는 설명에 많은 분들이 도움을 받았으면 좋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