몸이 되살아나는 혈관 건강 비법 - 혈관 명의가 전하는 혈관 건강의 모든 것
김동익 지음 / 매일경제신문사 / 2020년 4월
평점 :
품절


 


 

◆제목 : 몸이 되살아나는 혈관건강 비법

◆지은이 : 김동익 지음

◆출판사 : 매일경제신문사

◆리뷰/서평내용 :

->

 

혈관 명의가 전하는 혈관 건강의 모든 것



아빠가 5년전 쯤 스텐 시술을 하셨다. 스트레스로 인해 혈압도 높으셨고,

심장 통증이 발생하여 병원을 찾으셨고,

정밀 건강검진을 받으셨다.

결과적으로 고지혈증으로 인해 혈관 문제가 생겨 스텐트시술을 하셨다.

 

이때 시술당시 내가 아빠의 보호자로 병원에 따라다녔다.


시술 후 담당의사의 설명과

시술 결과를 이미지로 볼 수 있는 기회가 있었다.


그후 오랜시간 오메가3, 고지혈증약을 섭취하셨고

여전히 3개월마다 정기검진을 다니고 계신다.


3개월마다 병원에가서 한다발의 약을 처방받아 오실 때마다

걱정이 되고, 좀더 건강하셨으면 하는 마음이 컸다.


그래서 이 책에 더 관심이 갔다.


 

저자 김동익님은 프롤로그에서 볼 수 있듯 혈관외과 전문의로 30년동안 환자를 진료한 전문가이다.








이 책 외에도 혈관과 관련한 여러 저작들이 있음을 알 수 있다.


요새는 조금만 아프면 병원에 가기 전에 인터넷에 검색을 하기도하고,

증상 검색을 해서 스스로 약을 사먹고 그러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정보의 홍수 속에서 건강과 관련된 지식은 더욱 더 신중하게 접근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저자도 이 부분을 고민했던것 같다.

요새는 티비, 인터넷을 통해 건강에 대한 정보를 쉽게 얻을 수 있어 책을 쓸때

이 부분들과 차별되는 책을 쓰겠다고 고민을 했다 한다.


이를 위해 수십년간 환자들을 진료했던 경험으로 일반인의 눈높이에 맞춰 내용을 구성했고

더 나아가 전문적인 내용까지 모두 담았다.


책에서 가장 중요한 하나는 목차라고 생각한다.


1.혈관나이 되돌려보자

2. 젊은 혈관으로 바꾸는법

3. 명의가 말하는 혈관 질환에 대한 모든 것

4. 혈관이 젊어지는 식습관

5. 명품 혈관을 만드는 운동습관


파트 5로 되어있고, 각 파트마다 소제목들이 구성되어있다.

나는 4번과 5번이 가장 관심이 갔다. 내가 알고 있으면 부모님에게 도움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아빠가 했던 스텐트 시술법에 대해, 시각적으로 볼 수 있어서

예전에 보호자로 함께 했던 그때의 경험이 떠올랐다.


(이책의 장점이 혈관이미지, 그래프, 표 등 시각적인 자료가 많아

신뢰감이 생기고 지식을 습득하는데 용이하다.)



 


파트 5의 운동은 평상시에 할 수 있는 건강한 정맥혈관을 만드는 방법을 제시하고있다.

아빠도 꾸준히 운동을 하시려고 노력하지만

최근 코로나 사태로 야외 운동이 어렵기에,

일하시며 할 수 있는 간단한 동작들을 알려드려보았다.






 



혈관을 좋게 하는 음식,

혈관을 망가트리는 음식 등 표로 제시되어있었다.


나는 파트 4,5를 가장 흥미롭게 읽었다.

실생활과 너무 가까이 있는 부분이라서 그렇다.


식생활에 관해서는 추천 식단표가 여러개 제시되어있다.

식단까지 조절해야할 심각한 혈관질환 환자들에게는

정말 도움이 많이 될 수 있는 자료라 생각한다.



밀가루, 탄수화물, 탄산음료, 육류.. 정말 끊기 힘든 음식들이 많은데

정말 건강하기 쉽지 않다는 생각도 해본다.


이 책은 혈관 문제를 지니고 있는 본인, 혹은 가족들이 많이 선택할법한 책이다.




아빠의 병에 대해 이야기를 깊이 나눠본적은 없는데

이책을 통해 혈관질환에 대한 지식을 얻을 수 있었고

아빠가 정말 힘드시겠다는 생각을 했다.

좋아하는 고기도 많이 줄이신 상태고 식생활도 스스로 조절해오고 계시기 때문이다.



가족의 일원으로서 혈관질환 가족을 도울 수 있는 지식을 얻을 수 있어서

유익한 시간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