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미안 민음사 세계문학전집 44
헤르만 헤세 지음, 전영애 옮김 / 민음사 / 2000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헤르만 헤세 전시회가 열렸을 때 데미안을 읽고 전시회에 가고싶었는데,
결국 전시회도 못가고 데미안도 이제서야 읽게 되었다.

싱클레어가 견해(?)의 변화를 겪으며 ‘나를 찾아가는 길‘을 가는 내용이었다.
싱클레어의 삶이 평범한 사람의 삶은 아닌 것 같아보였지만, 나같은 여러 길 앞에 놓인 젊은이들이 마주친 상황과 결국엔 같지 않나 싶다.

‘내 속에서 솟아 나오려는 것, 바로 그것을 나는 살아보려고 했다. 왜 그것이 그토록 어려웠을까?‘

‘소망이 내 자신의 마음속에 온전히 들어 있을 때, 정말로 내 본질이 완전히 그것으로 채워져 있을 때뿐이야. 그런 경우가 되기만 하면, 내면으로부터 너에게 명령되는 무엇인가를 네가 해 보기만 하면, 그럴 깨는 좋은 말에 마구를 매듯 네 온 의지를 팽팽히 펼 수 있어‘

이 말들이 와닿았다.
이게 정말 내가 원하는 것인가, 라는 생각이 요즘 더 자주 드는데,
일단 아직 살 날은 많이 남았으니까 지금 하고싶은 것들 중 가능한 것들을 계속 해나가야되겠다는 생각이 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