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10가지 물건을 기억하라! ㅣ 와이즈만 호기심 그림책 7
캐서린 비치 지음, 더컨 비디 그림, 김난령 옮김 / 와이즈만BOOKs(와이즈만북스) / 2018년 2월
평점 :
절판

학창시절 연상 기억에 의한 암기법이 유행했던 적이 있었어요. 직접 수업을 들어보진 않았지만 엄마인 저도 중, 고등학교 시절 무수히 많은 암기 내용을 나만의 연상법을 이용해 암기했던 기억이 새록새록합니다. 쉽게 외우기 위해 이리저리 머리를 굴린것을 떠올리니 부끄럽기도 하네요. 10가지 물건을 기억하라!에는 트레이시 패키엄 알로웨이 박사가 제안한 암기 비법이 수록되어 있어요. 학창시절 나만의 암기 비법과 어떤 차이가 있는지, 어떤 공통점이 있는시 살펴봅니다. 예전 학창시절 모르면 일단 외우고 보라고 하신 선생님의 말씀이 떠오르네요. 물론 일차원적인 말씀이지만 그 내용엔 기억 훈련을 통해 학습 능력을 높이라는 말씀이 아니셨을지요. 나만의 독창적인 암기법은 문제 해결 능력과 창의적 사고력을 높여줄거라 생각되네요. 그리고 암기를 통해 학습 성취도도 높아질거구요. 암기하려는 노력속에 집중력도 올라가고 아이에게 자신감을 심어줄거에요. 털보 아저씨와 세계 여행을 떠나며 암기 비법을 배워보도록해요.

털보 아저씨와 함께 아마존, 북극, 사막, 사파리, 눈 덮인 산, 스노클링, 오지 탐험, 동굴 탐험, 급류 타기, 열기구 모험 등 10곳을 여행하면서 털보 아저씨가 잃어버린 물건이 무엇인지 기억해 내는 게임을 통해 기억력 향상 기술을 배울수 있어요.

책의 구성은 두 장면으로 이루어져 있어요. 첫 번째 장면에서는 털보 아저씨가 여행에 가져갈 물건 열가지를 보여주고 그 물건들을 모두 외운후 두 번째 장면에서 털보 아저씨가 여행 중 잃어버린 물건이 무엇인지 기억해 내는 거에요. 나만의 암기법도 동원해보고 소개된 기막힌 암기법으로도 문제 해결을 해봐요. 책 뒷편엔 깜짝 퀴즈도 있으니 물건에만 집중하지 말고 책에 나온 다른 그림도 꼼꼼히 살펴보도록 해요.

알로웨이 박사의 암기 비법을 살펴봐요.
어릴적 접했던 연상 암기법이 나오네요. 물건을 이용해 머릿속으로 웃기고 재미있는 그림을 상상해 외우는거에요.
나만의 이야기를 만들어 외우고자 하는 물건으로 스토리를 구성해봐요.
시를 지어 연상되는 행동이나 상황을 연결시켜도 봐요.

눈을 감고 털보 아저씨가 집 안을 돌아다니며 열 가지 물건들을 챙기는 모습을 머릿속으로 상상하며 암기해봐요.
관련 있는 물건들끼리 짝을 지어 외워보면 더 쉬워요.
털보 아저씨가 열 가지 물건들을 모두 입고 쓰고 있는 모습을 머릿속으로 그려보면서 외워봐요.

털보 아저씨의 열 가지 물건을 사용해 연기를 해 보면서 암기해봐요.
무지개 색과 짝을 지어 외워도 보고, 열 가지 물건을 꾸밈말과 짝을 지어 목록을 만들어 외워보고, 노래 가사를 지어서 '곰 세 마리'와 같은 동요에 맞춰 가사로 외워봐요.

털보 아저씨가 잃어버린 물건만 집중했다면 큰 실수에요. 책 뒷편엔 털보 아저씨의 여행때 스쳐갔던 장면속 그림을 얼마나 집중해서 보았는지 암기 박사 퀴즈가 들어있네요. 아이와 제가 누가 더 많이 맞추었나 시합해봅니다.
마지막으로 부모님께 드리는 조언이 있네요. 아이들의 암기력을 증진시킬수 있는 방법을 알려줍니다.
- 하룻밤 자면서 묵혀 두기
- 보라색 음식과 친해지기
- 나무 타기
- 낙서하기
- 다크 초콜릿 먹기
알로웨이 박사의 암기 비법도 배우고 기억력을 향상시키는 다섯 가지 방법도 따라하면서 우리 아이 기억력 향상에 노력해봐요. 책에 소개되지 않는 나만의 암기 비법도 만들어보고 직접 활용해 그 효과도 살펴보도록 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