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발! 수학 보드게임 출발! 보드게임
학연사 엮음, 김정화 옮김, 아키야마 진 감수 / 길벗스쿨 / 2017년 8월
평점 :
절판


 

이미 과학 보드게임을 해본 1학년 둘째 아이와 저는 수학 보드게임을 받고 기대가 큽니다. 유치원 시절과 초등학교 저학년때 따로 수학을 가르치지 않은 5학년 큰 아이와 달리 수학을 홈스쿨과 일일 학습지로 공부하는 둘째에게 재미와 즐거움을 주고 엄마, 아빠와 함께 수학을 배울 수 있는 기회를 가지게 되어 너무 값진 시간이었어요. 바늘 시계 읽기에 아직 미숙한 아이에게 시계 읽기를 배우게 할 수 있어서 너무 다행이었어요.
 

 

보드게임 매니아이며 수준이 높은 보드게임을 즐기는 큰 아이가 아빠와 함께 보드게임을 할때면 둘째 아이는 항상 입이 나오곤 했어요. 둘째 아이가 함께 하기엔 수준이 높은 보드게임에 항상 열외가 되고 아빠랑 함께 보드게임을 즐기는 형의 모습에 부러움을 가지고 있던 둘째가 드디어 아빠와 함께 보드게임을 하게 되었다고 좋아하는 모습에 기분이 좋아집니다. 보드게임에서 빠질수 없는 준비물인 주사위, 말, 판이 들어있는 총 12가지 게임을 통해 초등 수학의 기본 개념을 잡을 수 있는 좋은 기회를 가지게 되었네요.

 

큰 아이와 함께 보드게임을 자주 하는 아빠는 보드게임의 준비물을 점검합니다. 책 앞, 뒤쪽에 있는 카드, 팔면체, 육면체 주사위, 말을 가위로 잘라 목공풀로 붙이기도 하고 안과 밖을 뒤집을 수 있는 육면체 주사위는 가위집끼리 끼워 맞추고, 카드는 가위로 깨끗하게 잘라 종류별로 숫자를 세워보고 고무줄로 묶어둡니다. 역시 보드게임을 자주 해 본 아빠의 준비성은 대만족!! 준비물엔 칠교와 분수를 배울 수 있는 피자판도 들어있네요.
 

 

받아올림이 있는 덧셈과 뺄셈을 배우는 덧셈, 뺄셈 동전을 차지하라!를 해보았어요. 16쪽, 17쪽 게임판과 미리 준비한 빨강, 파랑 육면체 주사위, 가위바위보 동전 카드 36장을 준비해요. 가위바위보 동전 카드 뒤쪽의 숫자는 구구단 빙고, 덧셈 뺄셈 빙고을 외쳐라!에서 사용하는 면이니 이게 무엇일지 고민하지 마세요.

덧셈  동전을 차지하라! 게임에서는 빨강 주사위만 사용합니다. 16쪽 게임판의 모든 칸에 동전 카드를 적당히 올려서 수가 보이지 않게 가리고 동전 모양은 상관하지 않습니다. 가위바위보로 주사위 던질 차례를 정해 빨강 주사위를 두 번 이어서 던져 첫 번째 나온 눈 수는 세로줄, 두 번째 나온 눈 수는 가로줄 수가 되어요. 세로줄과 가로줄의 수를 더한 수를 계산식과 함께 큰 소리로 말하고 세로줄과 가로줄이 만난 곳의 동전을 치워 아래 적힌 답이 맞으면 동전을 가져갑니다. 답이 틀리면 동전을 다시 제자리에 올려놓고 한 사람이 끝나면 다음 사람으로 넘어가요. 뺄셈 동전을 차지하라! 게임에서는 빨강, 파랑 주사위를 사용해요. 17쪽 게임판에 동전 카드를 놓고 덧셈 동전을 차지하라! 게임과 똑같이 진행합니다. 파랑 주사위의 눈 수는 가로줄, 빨강 주사위의 눈 수는 세로줄 수를 나타내요. 파랑에서 빨강 눈 수를 뺀 수를 큰 소리로 말하고 답이 맞으면 역시 동전을 가져갑니다. 먼저 동전 10개를 차지하는 사람이 이기는데 바위 5점, 가위 2점, 바위 1점 동전의 점수를 합쳐서 큰 사람이 이기는 걸로 할 수도 있어요. 저희는 20점 먼저 얻기로 공부와 재미를 더해보았어요.

주사위를 던져 나온 눈 수의 동전을 이미 누가 차지했다면 다시 한번 주사위를 던지라고 되어있었지만 저희는 재미를 더하기 위해 꽝!으로 그냥 넘어가는걸로 했어요. ​

 

덧셈 뺄셈 주사위 놀이, 토끼와 거북의 경주를 해보았어요. 28쪽 게임판과 빨강, 연두 육면체 주사위, 안과 밖을 뒤집어 만든 토끼, 거북 육면체 주사위, 토끼와 거북 말을 준비해요.

덧셈 뺄셈 주사위 놀이는 빨강, 연두 육면체 주사위를 사용해요. 가위바위보로 주사위를 던질 차례를 정해 주사위 두 개를 동시에 던져요. 추억의 뱀 주사위 놀이를 아빠랑 자주 하는 둘째는 게임 방법을 이미 알고 있어요.  뱀 주사위 놀이처럼 중간에 앞으로 전진, 뒤로 후퇴, 지름길 다리, 멈춤 등 다양한 지시도 있네요. 0에서 69까지는 주사위 덧셈 답으로 나아가고 70부터 100까지는 큰 것에서 작은 것을 뺀 뺄셈 답으로 나아갑니다. 먼저 도착한 사람이 이기고 도착점을 지나쳐도 이긴 걸로 하지만 저희은 재미를 위해 정확히 100에 도착하는 사람이 이기는걸로 했어요.

토끼와 거북이 경주 게임은 안과 밖을 뒤집어 만든 토끼, 거북 육면체 주사위를 사용해요. 좋아하는 말을 골라 토끼는 토끼 주사위를 거북은 거북 주사위를 사용하여 한 번씩 던져서 수 만큼 나아갑니다. 거북은 한 번에 조금씩 밖에 못 나아가지만 쉬지 않고, 토끼는 한 번에 많이 나아가지만 자주 쉬게 되요. 이 게임에서는 칸에 적힌 지시는 따르지 않지만 저희는 역시 재미를 위해 칸에 적힌 지시를 따르고 도착점에 정확하게 도착하는 사람이 이기는 걸로 했어요. 덧셈 뺄셈 주사위 놀이는 도착점에 정확히 도착하지 못해 시간을 허비한 아빠가 패배, 토끼와 거북이 경주는 토끼 말을 선택한 아빠의 승리! 토끼와 거북 중 어느 것을 선택해도 나오는 수의 평균은 같다는 사실도 알게 되었어요.

 

 

가위바위보를 알아맞혀라!를 해보아요. 52쪽 게임판과 가림판, 가위바위보 동전 카드, 판정 카드를 준비해요.

먼저 아빠가 비밀이라고 쓰인 부분에 가림판을 세우고, 아이에게 보이지 않도록 가위바위보 동전 카드 네 장을 순서에 관계없이 아무렇게나 놓아요. 아이는 아빠가 감춘 동전 카드 네 장의 종류와 순서를 알 수 없으므로 일단 1번 칸에 가위바위보 동전 카드를 마음대로 놓아요. 아빠는 보라색 1번 칸에 아이가 가위바위보에 이겼는지 졌는지를 판정 카드를 놓아 가르쳐 줍니다. 아이는 판정 카드를 힌트로 아빠의 가위바위보 동전 카드 네 장의 종류와 순서를 추리해요. 그리고 다시 가위바위보 동전 카드 네 장을 2번 칸에 놓아요. 역시 아빠는 판정 카드를 보라색 2번 칸에 놓아요. 아이는 또 그것을 힌트로 3번 칸에 가위바위보 동전 카드 네 장을 놓아요. 아이가 모두 이길 때까지 반복해요. 기회는 8번으로 8번째까지 맞히지 못하면 아빠의 승리. 다 끝나면 아이와 아빠가 바꿔서 해봅니다. 1학년 아이라  판정 카드를 순서대로 놓아주니 너무 빨리 승리해서 판정 카드를 순서 무관하게 놓아보았네요. 역시 어려워합니다. 아이가 어려워하면 같은 카드를 두 장씩 써보고, 쉽게 맞추면 카드를 세 장으로 줄이고 종류도 모두 다른 것으로 해요. 

이미 알고 있는 사실을 바탕으로 보다 높은 수준의 사고를 하도록 요구하는 수학에서 필요한 논리력과 추리력을 아이들이 익숙한 가위바위보 규칙을 이용해 즐기면서 익힐 수 있어 아이의 추리력이 게임을 여러 번 하면서 향상되는 모습을 보면서 엄마, 아빠도 즐거워집니다.

​12가지 게임으로 받아올림이 있는 덧셈과 뺄셈, 곱셈, 분수의 덧셈, 거리, 속도, 시간, 시계 읽기, 도형, 논리와 추론 등 초등 수학의 기본 개념을 재미속에서 자연스럽게 익히게 하는 출발! 수학 보드게임을 통해 아이의 수학 감각을 기르는 방법을 알 수 있는 시간이었어요. 정해진 보드게임의 규칙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응용하는 능력을 배우고, 게임을 이기기 위해 고민하면서 좋은 문제 해결 방법을 찾으려고 노력하며 추리력을 키우고, 상대방이 이겼을때 상대방의 승리 방법을 공유하면서 상대를 이해하고 소통하는 방법까지 배울 수 있었어요. 교육 현장에서도 자주 이용되는 수학 보드게임을 집에서 직접 아이와 함께 경험해볼 수 있는 유익한 시간을 가질 수 있어 감사드립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