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나라 사전
테즈카 아케미 지음, 타카모리 마쓰미 옮김, 후키우라 타다마사 감수 / 사계절 / 2017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세계여행이 아련한 꿈이 아닌 현실이 되어버리고 인터넷을 통해 실시간으로 전 세계에서 벌어지는 일을 바로 바로 알수 있고 다문화 가정이 늘어나 다양한 문화를 직, 간접적으로 접할수 있는 요즈음 세계 여러나라에 대하여 아는것은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된듯합니다. 초등학교 1학년인 둘째아이가 홈스쿨링으로 세계 여러나라에 대하여 공부하고 있던 참에 연계와 지속적 관심을 유지할 좋은 책을 만난듯하여 무척 반가웠어요.

 

이 책에선 국제 연합 가입 여부 등을 고려하여 아시아, 유럽, 남북 아메리카, 오세아니아, 아프리카의 지역으로 국가를 구분하고 지역별로 가나다순으로 정리하여 우리나라를 포함 197개국의 이야기가 들어있어요.

 

해당 국가에서 주로 쓰는 인사말인 "안녕하세요, 고맙습니다, 안녕히 가세요." 세 가지 인사말을 그 나라 문자와 한국어 발음으로 소개합니다.

또한 우리나라에서 일반적으로 부르는 국가명, 한국어 표기와 영어 표기의 국가명, 수도명과 국기를 소개하고, 소개하는 세 가지 인사말에 쓰인 언어와 면적, 인구, 주요 언어, 통화, 시차 등 그 나라의 특징과 설명이 적혀있어요.

맨 하단엔 해당  국가가 세계의 어디에 위치해 있는지 지도에 표기하고 세계 지도에 표기되어 있는 번호를 함께 적어두었네요.

표지 바로 뒷장엔 세계 지도가 나오며 공부해야 할 대륙을 색깔별로 구분하여 책 어디에 있는지 페이지도 적어두었어요. 흰색으로 표시한 부분은 국경 및 귀속이 불분명한 지역이군요.

 

지역별 국가를 살펴보기전 그 지역의 대륙의 지도와 함께 책에 기술된 순서대로 번호가 적혀져 있어요. 우리나라는 아시아 지역 2번째로 소개되어 2번의 번호가 적혀져 있네요.

나라별 설명 하단부엔 참고로 더 자세히 알아야 할 내용도 작은 글씨로 꼼꼼히 알려주네요.

초등학교 저학년 아이들이 쉽게 이해할수 있도록 그 나라의 도시, 유적, 유물, 음식 등을 그림으로 그려놓기도 했어요.

 

 

책 제일 뒤편엔 가나다순으로 국가를 배열하고 설명된 페이지도 알려주니 궁금한 나라가 있으면 쉽게 찾아볼 수 있겠어요.

초등학교 5학년인 큰 아이는 사회과부도를 반복적으로 학습하면서 우리나라 지리 등에 대하여 많은 지식을 쌓고 사회과목 공부에 도움을 많이 받았는데 초등학교 1학년인 둘째에게는 세계 나라 사전과 함께 하는 시간을 가지면서 세계 지리에 대한 기초지식을 쉽고 재미있게 습득할 수 있도록 해야겠어요. 손에 들고 다니기 적당한 크기라 여행중 차안에서도 지루한 시간을 재미있는 세계 나라 사전과 함께 할 수 있겠어요.

음성이 나오는 **펜을 활용할 수 있는 방법도 연구해봐야겠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